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주얼 스노우 증상일까요 편두통 증상일까요?

있는 그대로 적겠습니다.
제가 약 한 달전 크게 스트레스 받을 일이 있고 난 후 컨디션이 전체적으로 떨어졌습니다. 몸도 여기저기 안 좋아져서 큰 병일까 싶어 혈액검사와 뇌 MRI를 찍었습니다만 이상 없다고 하셨구요. 후에 알게 된 건 그게 건강염려증(불안장애)의 신체화 증상이었고, 정신건강의학과에 상담을 받으러 갔습니다. 상담만 한 번 받았고 약은 처방받지 않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약을 처방해주실 수도 있다고 하셨지만 굳이 권하시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게 몸이 좀 좋아지는가 싶더니 2-3주 전부터 비문증이 심해지고 시야에 노이즈가 끼기 시작했습니다. 비문증은 원래 있었지만 혹시 몰라 안과가서 산동검사를 했습니다만 괜찮다고 하시더군요. 서론이 길었는데 지금 저를 괴롭히는 증상만 나열해보자면
1.편두통(안구통증)이 계속 있습니다만 약을 먹거나 할 정도는 아닙니다. 잊혀지기도 하고 좀 심해지기도 하는 사이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사 증세도 있습니다.
2.시야에 노이즈가 항상 끼어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어두운 곳에 있을 때 비가 내리는 것 같습니다. 어두운 곳에 있을 때는 안구에 통증과 함께 노이즈가 끼어있습니다. TV 지직거리는 느낌이 드는데 어떤 색깔이 보인다거나 시야결손이 있지는 않습니다.
3.오른쪽 눈꺼풀 위쪽이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4.흰 배경에 있는 물체(글자)를 보고 난 후, 빛을 보고 난 후 잔상이 남는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5.흰 벽을 볼때, 맑은 하늘을 볼 때도 빛알갱이가 움직이는 것 같은 노이즈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비주얼 스노우라는 증상이 있는가 보더군요. 시야에 노이즈 끼는 증상이 저와 비슷하지만 좀 다른 부분도 있었구요. 신경과에 가봐야 할까요?
첨부한 이미지에 평소에는 200 아침에 400 밤에 어두울 때 600 정도입니다.


답변

Re : 비주얼 스노우 증상일까요 편두통 증상일까요?
김만수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김만수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인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일단 안과에 내원하셔서 산동검사까지 받았다고 하시니, 기본적인 시력과 안압은 괜찮으셨을 것이고 시신경과 황반 등도 괜찮으셨을 겁니다.
아침에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각막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각막내피세포 검사를 해보셨으면 좋겠고, 이상이 없다면 단순 안구건조증이 있어 뿌옇게 뭐가 낀 것 같은 증상이 생기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환자들은 흔하게 아침에 눈이 잘 안 보이고 불편하며, 오후에도 흐릿하게 보이는 것 같다고 호소합니다.
안과적으로 모든 검사를 했는데 이상이 없다면 그것은 편두통 등 신경과적인 질환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