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엄마의 우울증 제가 어떻게 해주면 될까요?

UN이 지정한 5대 희귀 질환 중 하나인 근이영양증을 앓고 있는 27세 청년입니다.
저의 병은 진행성 근이영양증 중 가장 빈도가 높은 듀센형으로 점점 근육저하로 보행이 힘들어 지고
전신으로 진행되면 척추 측만과 호흡, 심장의 기능 부전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치료법이 없는 병이라 해도 합병증 완화 치료가 발전하여 대학병원에서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고 호흡이 힘든 것은 인공호흡기로 보조할 수 있습니다. 그 덕에 저 같은 경우 인공호흡기를 24시간 사용하면서 라도 생명 유지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화목한 가정에서 태어나지 못했습니다. 엄마가 결혼 6개월 정도 시댁에서 살다 분가 했을 때 아빠가
이상해졌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아빠의 폭언, 폭력으로 심리적으로 몰린 엄마는 결혼 1~2년만에 조현병이 걸렸습니다.
살도 찌고 그렇게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 저를 키웠는데 제가 8살때 근이영양증이 걸렸다는 사실을 알고 억장이 무너졌다고 합니다.

어찌해서 제가 중3이 되던 2010년 저의 척추 측만 수술하고 퇴원 후 2주째에 엄마가 뇌출혈로 쓰러졌습니다. 그 이후 엄마가 몇 개월 병원에 있다가 퇴원했는데 그 다음 년도부터 1년에 한번 우울증이 심하게 왔고 나아졌다 나빠졌다
반복 아닌 반복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제 생각에는 엄마 자신이 맘대로 나가지도 못하고 맘대로 못 움직이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의 활동보조인이 없을 때는 혼자 저를 돌봐야 한다는 압박도 작용했을지도 모릅니다.

현재 아빌리파이 15mg 2개, 심발타 60mg 1개, 할로페리돌 3mg 아침1개, 저녁 1개 복용중인데
제가 어떤 도움을 줘야 덜하는 지 알려주세요.


답변

Re : 엄마의 우울증 제가 어떻게 해주면 될까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가족이 함께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가 조현병이라면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이 혼재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양성 증상은 환청, 망상, 혼잣말 등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음성 증상은 무감동, 부적절한 표정, 무관심, 사회적 위축을 포함합니다. 사람들은 양성 증상에 주로 집중을 하지만 음성 증상도 일상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음성 증상에도 초점을 맞추어 지역 근처의 정신보건복지센터 등에 등록을 하면 몇 시간이라도 대인관계 소통 훈련, 작업 치료, 음악 요법 등을 무료로 시행중이니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우울, 불안, 정신적인 문제는 한 가지 이유 만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질환으로 인하여 어머니가 부담을 느껴서 증세가 나빠졌다라고 단정지으시면 안됩니다. 여러 요소들 중에 일부 기여했을 뿐인데 스스로 자책을 하고 후회스러운 마음이 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풀이 죽어 있고 생각이 부정적인 요소로 가득차게 된다면 어머니 또한 그러한 모습에 더욱 마음이 무거워 질 것입니다. 질문자님의 마음도 항상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