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릎,허리 기형?!

무릎 x-rey 이상 무 허리 x-rey 꼬리뻐쪽 뻐간격이 좁음. 기형인거같다고 함
무릎 mri 원판형연골판, 그외에 이상 무 허리 mri 권유

무릎은 사진속 증상과 같고, 허리는 초등학생때 계단에서 허리로 미끄러지듯 떨어졌으나 엑스레이 이상 무, 중1때부터 허리통증이 조금씩 왔으나 참을정도...? 1에서 10까지 있다면 그당시 2~3정도! 그당시에도 엑스레이 이상 무.
허리통증은 있었지만 익숙해져서 참고 요지껏 견딤... 현재는 5~7정도!

무릎 신전은 되지만, 굴곡이 안됌. 어느정도 무릎을 접으면 통증이 나타나면서 접혀지지않음.

사진속 증상과 굴곡들이 허리때문에 그럴수있다, 근육&근력이 없어서 그런다, 어쩌면 무릎에 문제는 없는걸수도 있다라 하시는데 솔직히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근육&근력이 문제라면 무릎을 구부리고 있을때에는 통증이 없어야한다 생각합니다. 물론 무릎 불편함,압박,제한 등..... 이런것도요.

월스쿼트 하고있고, 재활치료 받고있어요. 그리고 일특성상 식자재 배송을 하기에 운동을 많이 하는편입니다. 아! 체외충격파도 2번 받았습니다.
요즘들어서는 무릎활동할때에는 통증은 없는편이지만, 무릎 무겁고 불편한거는 사라지지가 않네요.....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그나마 편했는데 근육&근력 문제로 하지말라고 하는데
무릎보조기도 안되는걸까요?
제 무릎과 허리...왜 이러는걸까요..?


답변

Re : 무릎,허리 기형?!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