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1,2형 혈액검사

안녕하세요 늘 수고많으십니다.
제가 2형헤르페스가 있어서 며칠전 혹시나 해서 1형헤르페스도 검사했습니다.
1,2형 둘다했어요.혈액검사요.피뽑아서하는...pcr은아니고
결과 없었던 1형도 생겼더라구요

제가 궁금한건 헤르페스는 그럼 혈액감염이 되는건가요? 피를뽑아서 검사했으면 혈액감염이 된다는 소리같아서요

제가 알기론 헤르페스있어도 헌혈은 할수있는걸로 알고있는데 혈액검사로 헤르페스 감염여부를 알수있다는건 피로 감염된다는거잖아요? 그럼 헤르페스환자는 헌혈못하는건가요?


답변

Re : 헤르페스1,2형 혈액검사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바이러스를 검사한 것이 아니구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검사를 한 것입니다. 사진의 글자가 작아서 정확하게 보이진 않는데 아마도 IgG 형태의 항체검사를 하신 것 같습니다. IgG 형태의 항체는 어떤 질병에서는 면역력( 방어가 된다는 의미 )이 있다는 애기가 되고 어떤 질병에서는 전염력( 보균자라는 의미 )이 있다는 예기가 됩니다. 질병의 종류에 따라서 검사결과의 해석이 다르다는 얘기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검사를 왜 하셨는지 모르겠지만 한국인의 상당수에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해서 IgG 항체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되구요.
헤르페스에 대한 방어보다는 이전에 감염된 적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방어력을 가진 항체가 아니다보니 언제든지 재감염이 되고 질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헌혈은 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