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랑 건조증으로

치료받구있다가 제가 저번에 결막에염증이생겨 후메론을썼었어요! 일회용약으로열흘치받았는데..6일정도 약넣으니 염증이좀가라앉았는데 하루자고일어나니 또 염증이나더라구용..??.. ㅜㅜ남은 후메론약 쭉 열흘까지 넣었구용.. 그후로 쭉 똑같은상태길래 병원갔더니 각막상처가 났다고해서 전에쓰던 후메론 약쓰라하더라구요 다썼다고하니 항생제안약주셨구요...
눈이 건조하거나 알레르기가있음 안약을써도 다시 안좋아지기도 하나용??


답변

Re : 알레르기랑 건조증으로
송명철
송명철[전문의] 강남밝은명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송명철입니다.

후메론은 플루오로메톨론 성분의 스테로이드 소염제입니다. 알러지결막염외에도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공막염, 상공막염, 홍채염, 포도막염, 수술후 염증 등에도 많이 사용하는 안약입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안약의 횟수를 늘이거나 줄여야 합니다. 장기간 사용시 안압상승이나 백내장, 이차감염등을 일으킬 수 있기에 전문의 처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알러지증상은 환경에 대한 개선이 같이 이루어져야 빨리 좋아집니다. 먼지나 찐드기등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개나 고양이 같은 애완동물과는 공간을 따로 쓰는게 좋습니다.

건조증이 심하면 알러지도 심해집니다. 반대로 알러지가 심해지면 건조증도 심해집니다.
눈물이 부족하면 눈청소 기능이 약해지면서 알러지 물질이 눈에 더 오래 머물게 되어 알러지염증이 더 심해지고 알러지결막염이 심해지면 결막에서 만들어 지는 윤활 성분인 뮤신이 줄어들면 눈물이 달라붙는 정성이 떨어져 건조증이 악화됩니다.

건조증 치료를 위해 인공누액도 자주 넣어야 하겠지만 건조증을 악화 시키는 원인중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도 있으니 증상이 좋아질때까지는 자제해야 합니다.

각막에 상처가 있다니 치료를 잘 받으셔야 합니다.. 치료에 관한 사항은 진료 봐주시는 안과 전문의 선생님께 다시 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