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장애가 생긴 건지 일시적 증상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학생 남자입니다.
증상이 생긴 지는 2주 정도 되었고요. 2주 전부터 인턴 일을 시작해서 보통 새벽 1~2시에 자서 8~9시에 일어나던 수면 주기를 밤 10시 수면-5시 기상으로 바꾸게 됐습니다.
또 일 시작하면서 걱정도 생기고 긴장도 되다보니 뭔가 여러 생각이 많아지긴 했는데, 그래서 그런지 수면 시간대가 바뀌어서 그런지 몰라도 자다가 2~3번 깨는 게 생겼습니다. 꿈도 자주 꾸고요.
보통 10시에 잠들면 2시, 4시 정도에 깹니다. 깨면 시간만 확인하고 바로 다시 잠들고요. 그러다 5시에 알람을 듣고 일어납니다. 이러다 보니 아침엔 머리가 심하게 멍하고 자고 일어나도 의식이 맑지가 않습니다. 주말엔 거의 온종일 자고요.(낮에도) 이상하게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잠만 자도 몸이 계속 또 잠에 듭니다.(보통 낮에 자면 밤에 잠이 안오고 하잖아요. 그런 개념이 없어지고 계속 잠만 자고 싶고 또 잠이 듭니다.)
우울감, 감정기복도 심해지고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불안, 긴장감도 높고 얼굴은 피곤에 찌든 사람처럼 안좋아졌습니다. 잠을 그렇게 자는데도요. 심리적 문제인가요? 정신병 걸린 사람처럼 무기력하고 처음 느껴보는 감정 상태에 있습니다. 어떤 검진을 받아봐야 될까요?


답변

Re : 수면장애가 생긴 건지 일시적 증상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잘 보았습니다.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해 많이 힘드신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지금 보이는 증상은 sleep cycle의 변화 및 직장내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이 함께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긴장과 걱정, 여러 부정적인 생각들로 인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중간에 깨는 것으로 보이며, 주말에 잠을 자는 것은 주중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해서 생기는 수면부채 현상(정상반응)입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시간이 좋아지면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
: 적응의 과정이므로, 1~2주일 더 지내다보면 새로운 직장환경및 수면패턴에 적응하게 되어,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스트레스관리 및 수면위생이 중요합니다.
: 이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지면상 생략해야 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3. 증상이 점차 심화되고, 다른 증상까지 난다면, 정신과적 진료가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 약물치료와 스트레스관리, 인지행동적인 상담 등의 복합적인 접근 및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씀은 이런 경우는 비교적 흔한 편이므로, 도저히 견딜 수 없다면 가까운 정신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도움이되셨길 바라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