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디스크/ 무릎 MRI 좀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교통사고가 났습니다.
경추 디스크가 터진 곳은 얼마 전에 시술을 받았는데요
허리디스크는 터진 곳은 없다는데 제가 읽을 줄을 몰라서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보존 치료정도 받으면 되는 건가요?

그리고 무릎이 제가 잘 알아듣지 못 했는데 연골이 찢어져서 찢어진 부분을 제거 수술을 해야한다는 건지요..
제가 궁금한 점은 수술을 꼭 받아야하는지 (고통은 심합니다) 그리고 무릎이 교통사고로 이렇게 찢어질 수 있는지.. 예전부터 안 좋던 무릎이라 사고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가 지금 소송 진행중이라 지금 수술을 받았다가 무릎은 사고 때문이 아니니 치료비를 물어내라고 할까봐 살짝 걱정이 됩니다.

4중 추돌 사고였고 두 달 되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자꾸 물리치료를 받으라는데 사고 직후 오히려 악화된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도수치료, 침, 마사지, 전기치료, 찜질) 특히 도수치료가 사고 난 후 다친 목과 허리에 부담이 되지 않았나 합니다. 소송에서 이기려면 치료를 꾸준히 받는게 유리하다고 해서 이제부터는 그냥 전기치료와 찜질 정도만 받을까 하는데요. 괜찮을까요?

미국이라 의사 한 번 만나기도 쉽지 않고 의학용어도 이해가 잘 안되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바쁘실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디스크/ 무릎 MRI 좀 봐주세요
왕국현
왕국현[전문의] 화정마디탑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왕국현입니다.

MRI 영상 및 이학적 검사를 통해 더 나은 판단을 할 수 있지만, 보여주신 무릎 MRI 판독만 보고 금번의 교통사고가 연골의 파열에 직접적 연관이 있다고 단정짓기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교통사고가 아닌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연골판의 파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MRI 상으로도, 금번의 사고 충격에 의해 연골판 파열이 생긴것이라면, MRI 상 연골판 주변의 marrow edema (bony bruising, 골멍) 같은 주변조직에 타박으로 인한 소견도 보이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급성 소견이 없다는 것도 외상성이 아닐 수 있음을 시사하는 소견입니다.

충분한 보존치료 (일반적인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에도 증상이 호전이 없다면 보여지는 연골판 파열에 대해 관절경하 수술이 요할 수 있습니다만, 교통사고로 인한 연관성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보험사, 담당의사의 소견에 따라 결정해야할 듯 합니다.

일단, 기본적인 보존치료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아무쪼록 쾌유되시길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