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통, 어지럼증 등 증세가 있는데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나이: 29세
성별: 남
병력: 당뇨병 14년차, 19일에 크게 넘어지면서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증세가 생김, 이번 일과는 무관하게 3년 전부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얼굴 한쪽이 아닌 안면 전체의 감각이 둔해지고 살짝 경련 비슷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있음

제가 18일 저녁에 전력 질주로 달리다가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넘어졌는데 이때 충격이 상당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넘어지면 팔이 앞으로 나가면서 충격을 흡수하고 살짝 까지는 정도로 끝나지만 저는 이상하게도 몸이 먼저 아스팔트 바닥에 닿는 바람에 주변 사람들이 소리를 듣고 놀라서 나올 정도로 "퍽" 소리가 크게 들렸고 가슴이 가장 먼저 도로 아스팔트 바닥에 강하게 부딪혔습니다. 넘어짐보다는 추락에 가까운 자세로 분명 일반적인 넘어짐과는 차이가 컸습니다.

다행히 머리를 부딪히지는 않았으니 의식 소실 없이 바로 일어났지만, 당시부터 머리가 띵하다는 느낌이 심하게 들었으며 이상하게도 끝없는 하품이 지속되었습니다. 다음 날 19일 새벽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정도로 꽤나 심각한 어지럼증이 시작되었고, 잠깐이긴 하였지만 먹은게 없는데도 구역감과 안면마비 증세까지 생기더군요. 다행히 구역감은 곧 사라졌고 마비 비슷한 증세도 다음 날 사라졌지만 현재까지도 심한 두통과 앉아만 있어도 견디기 힘들 정도의 어지럼증 및 잦은 하품은 사라지질 않는데 이 정도로도 몸이 약한 당뇨 환자들은 뇌진탕 증세를 겪을 수 있는걸까요? 워낙 강하게 넘어지는 바람에 현재 목을 가누지 못할 정도로 뒷목의 통증이 극심하기도 합니다. 뒷목이 이렇게까지 강한 충격을 받았다면 직접적인 충돌은 없었어도 머리 역시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어서 불안하네요. 제가 알기로 뇌는 강한 흔들림만으로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거든요.

게다가 이것은 제 오버일지도 모르겠지만 분명 기억력이 나빠졌다는 느낌이 드는데 이정도라면 머리 검사가 필요할까요?? 두통, 어지럼증, 구역감, 뒷목의 심각한 통증, 피로감, 하품 등 모두 그냥 넘기기에는 너무 불안하여 당장은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서 야간 응급실이 아닌 이상 무리이지만 5월 중순 이후로는 병원 방문이 가능하리라 생각되어서 그때라도 검사를 받아볼 필요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많은 지역 개인병원과 대학병원에 연락해보니 MRI 검사가 작년부터 보험처리가 되는 관계로 이제 조영제 포함해도 30~60만원 정도로 이전보다 크게 저렴해졌다던데 (제 증상 가지고 의료보험 처리가 가능할지는 의문이지만요..병원 원무과에서도 넘어지거나 사고났으면 CT는 가능해도 MRI 검사가 그것으로 의료보험 처리가 가능할지 여부를 확실히 말해주질 못하더군요) 가격을 무시하고 호용성만 보자면 어느 검사가 맞는지도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뇌 자체를 보기에는 MRI 검사가 정확하고 사고 같은 충격에서는 CT 검사가 맞다는 말이 있길래요.

마지막으로 이번 넘어짐과 무관한 안면경련은 얼굴 한쪽이 아닌 전체의 근육이 누군가 마사지를 하듯이 심하게 경련을 일으키거나 당기면서 전기가 흐르듯 찌릿한 느낌도 들고 감각이 매우 둔해지는 편인데 정작 남들이 말하는 입이 돌아간다거나 눈꺼풀이 처진다거나 하는 증세는 전혀 없습니다. 이게 만약 뇌 신경 이상으로 인한 안면경련이 맞다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길래 겁이나서 검사를 받지도 않았고 아예 무시하고 있습니다.


답변

Re : 두통, 어지럼증 등 증세가 있는데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권유석
권유석[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입니다.

현재 뇌진탕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기억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일반적으로 뇌 실질을 보기 위해서 MRI가 CT보다 정밀하지만, 충격으로 인한 뇌 출혈 여부를 보기 위해서는 뇌 CT가 MRI보다 낫기 때문에 증상 지속시 병원에 가셔서 상담하시고 검사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