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시

좌안은 -1.5 우안은 3.75로 부등시 인데요.
그래서 질문입니다.
Q1. 근시가 더 심한 쪽이 물체가 더 멀게 보이는데요.( 왼쪽눈만 뜨고 볼때는 물체가 가까이 있는것 처럼 느껴지고 오른쪽만 뜨고 볼때는 물치가 멀기 있는것 처럼 느껴집니다.) 이것이 근시의 악화 정도의 차이 때문인가요? 아니면 보통 모든 사람들에게 흔히 느껴지는 보편적 현상인가요?
Q2. 여성 만 21세가 넘었는데 불과 6개월 전과 비교했을때 -1디옵터 정도 시력이 나빠진걸 느끼는데요. 보통 시력은 키 성장이 멈추면 시력감소도 멈춘다고 들었는데 잦은 근거리 작업과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계속 시력이 감소할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가성근시나 안구건조증이 생긴걸까요?
Q3. 성인이 되어도 가성근시란 것이 생길수 있나요? 만약 가성근시 상황에서 높은 도수의 안경을 끼게 되면 시력이 감소한 상태로 굳어지게 될까요?


답변

Re : 근시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A1.근시는 오목렌즈로 교정하는데요, 오목렌즈는 렌즈에 맺힌 사물이 작아보이고 멀리보입니다. 도수가 높으면 높을 수록 그 정도가 심해질 것이구요. 지금 정도의 도수면 안경을 착용 했을 때 정상적으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A2.지금 정도의 도수이면 성인에서 가성근시는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1디옵터가 실제로 나빠진 건지는 안과에서 확인을 해보셔야 할 듯 한데요, 안구건조증이 심해져도 보이는 시야가 많이 흐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도수가 나빠졌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A3.가성근시는 조절력이 좋은 아이들이 원시가 있을 때 생길 수 있는데요, 쭉 근시 안경을 써 왔던 상황에서는 거의 생기지 않습니다. 가성근시와 관계없이 과교정 된 안경은 눈을 피로하게 하므로 만약에 눈보다 높은 도수라면 안경은 조절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