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시수술은 했지만 어릴때 사시 생기면서 약시도 같이 온 케이스예요

제가 사시수술은 했지만 어릴때 사시 생기면서 약시도 같이 온 케이스예요
수술은 최근에 했구요.수술전 알아보니 성인때 사시수술은 해도 완치가 불분명하고 희박하다고 봤었고 또 돌아오는기간도 사람마다 제각기 다르더라고요.제가 수술때문에 대학병원 진료의뢰서 들고가서 예약하고 검사받고 수술 받기 전에 설명 해주시기로는 사람 눈이 근육이 4개인가 있는데 지금 환자분 오른쪽 눈 오른쪽 근육을 많이 잘라야합니다라고 설명해주셨거든요.심해서 최대한 잘라낼수있는게 정해져있어서 최대치로 절개 한다고 들었구요.근육 잘라내면 그거에 따라 비용도 올라갈수있다고도 들었습니다.옛날 병원 기록에 자세히 적혀있는지는 모르겠어요.

해외도 성인 사시 수술에 대해선 한국이랑 비슷한거 같더라구요.

그럼 답변 주신 의사선생님 말씀은 '사시 수술만의 가림치료'와 '약시'만의 가림치료는 아예 다르다는 거잖아요?
성인에서는 마비 사시라는게 있다고 하셨는데 그건 성인 되서 생기는 사시 아닌가요?
그리고 마비사시면 오래 가림치료한다고 하셨는데 다른 사시에도 가림치료 처방이 오래 하라고 처방이 되나요?아니면 수술후 회복될때까지만 가림치료인가요?
그리고 수술성적이 더 좋아지는게 아니라면 일시적으로 잠시 좋아졌다가 풀어지는건 지금 안과의 의료 기술에서는 어쩔수없는 부분인건지 아니면 사시라는 병이 해도 다시 원상 복구로 되는건지 궁금하고요.
또 하나 궁금한거는 의사쌤도 그렇고 포털 사이트의 사시수술 후기도 그렇고 보면 다시 돌아오면 두번정도의 수술로 하면 정상의 눈으로 돌아온다고 말을 하시고 그렇게 적은 성인 사시 수술받으신분들 후기들이 쓰여있더라고요.그게 진짜 맞는건지 이게 안과 학회?뭐 유명한 학술지?그런데나 있으니 그런말들이 적혀있고 말했을텐데 어떤지 궁긍하네요.


답변

Re : 3차 질문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사시 수술 결과는 사시 수술 당시의 사시량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사시각이 크면 클 수록 재발확률은 높아지고 사시각이 작으면 재발확률은 줄어들게 됩니다. 성인이 되어서 사시수술을 한다고 무조건 재발을 하지는 않습니다. 각이 큰 경우에도 재발하지 않고 회복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그런데 사시로 인한 약시는 성인이 되어서는 치료되지 않습니다. 가림치료를 오래 한다고 해서 시력이 많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사시 수술 후에 가림치료와 약시치료를 위한 가림치료는 가리는 방법은 같습니다만 가리는 목적이 차이가 납니다. 약시치료를 위한 가림치료는 약시의 정도에 따라서 시력이 많이 떨어져 있으면 좀 더 오래 가리고, 시력이 그런대로 괜찮으면 좀 덜가리고 그럽니다. 사시 수술 후 가림치료는 대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제가 답변 드리는 건 일반적인 상황들을 말씀 드리는 거라서 수술을 담당하셨던 선생님의 지시가 가장 정확하고 중요하겠습니다. 사시치료에 개인차가 어느 정도 있어서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