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레이노증후근 지속시간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대 여자입니다
레이노증후근을 앓고있는데요.. 저번 가을부터 발병됬습니다 대학병원가서 류마티스 검진했는데 이상이 없으시다고 하셔서 약물은 복용하지않습니다ㅠㅠ 아 근데 이게 겨울만 지나면 괜찮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건 경기도 오산이였네요..지금도!!! 지금도 그렇습니다!!! 아 미치겠어요 ㅠㅠㅠㅠ 운동하면 좋다고해서 홈트레이닝 하던거 운동 주짓수학원 다니고있습니다 1시간정도 하구요 근데 발이 이모양이다보니 운동할때도 제약이 너~무많습니다.. 뭐만하면 노래지고 찌릿찌릿하고 근육 뻑뻑해지는(?)느낌을 받아요 그래서 운동능력도 많이 떨어집니다 이게 제일 화나요... 더 할 수 있는데 발땜에 못하고 아침보다는 저녁에 더 심하구요 발이 차갑지도 않은거같은데 말이죠 ㅠㅠㅠ?? 음주커피 다 안합니다 병원에다가 언제까지 이러고 살아야하냐고 물어봤더니 평생이래요...말도안됩니다 ㅠㅜㅜㅠㅠ발이 아파서 많이 걷지도 못해요 어제부터 족욕시작했는디 얼마나 해줘야할까요 하면 많이 개선될까요? 하체스트레칭도 해주는게 좋을까요?! 일단 혈액순환에 좋다는건 다해보는수밖에 없는지요! 발따뜻하게 하라는건... 제가 여름에도 그럴순없잖아요ㅜㅜㅜㅜㅜㅜ 지금도 발히터키고 있습니다 개선이 될만한것좀 알려주세요!!


답변

Re : 레이노증후근 지속시간 문의드립니다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으로 고생이 많으시군요.
사진만 봐도 얼마나 불편감이 심한지 느껴집니다.
알고 계신대로 검사상 특별한 원인을 알수 없는 레이노 증후군은 쉽게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봤을때 호르몬의 변화와 자율신경 부조화로 인한 한랭민감성, 월경이상 등의 부인과 병증, 말초혈액순환장애,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꾸준한 족욕과 하지근육 마사지도 도움이 되며 말초혈관의 혈류유지와 양기보강을 위한 한방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개개인에 따라 예후가 달라 평생 증상이 소실되지 않을수도 있으나 꾸준히 관리하시면 증상완화가 가능하니 너무 우울해하지 마시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레이노증후근 지속시간 문의드립니다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입니다.

레이노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이노 현상이 안 나타나도록 장갑, 양말을 사용하는데, 특히 손가락의 보온은 벙어리장갑이 더 효과적입니다.
옷도 따뜻하게 입도록 하는데, 몸의 중심부 온도가 높으면, 손발의 말초부위 온도도 함께 높아져 레이노 현상이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흡연을 하면, 말초혈관이 수축하여 레이노현상이 잘 유발되므로, 금연도 필수입니다.
스트레스도 레이노현상의 중요한 원인이므로, 늘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레이노이드 증후군이 비교적 심하지 않으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조기에 발견해 제대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이 치료가 잘 듣는 편입니다.
류마티스질환이 종종 동반될 수도 있으므로 류마티스질환의 동반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류마티스질환이 동반된 경우 원인질환을 함께 치료하여야 레이노증후군도 치료 효과가 높습니다.
통증클리닉이나 류마티스 내과에 내원하여 약물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