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제부터 왼쪽 손과 왼쪽 엄지발가락이 저립니다.

저녁 7시쯤부터인지 갑자기 엄지 발가락의 미약한 전기자극느낌과 발가락이 저리기 시작했고, 왼쪽 손도 손바닥부분이 저려졌습니다.

손바닥이나 발가락이 하얘지진 않았고 왼쪽 손은 손바닥과 손목사이의 툭튀어나온 그 부분을 누르면 압통이 생겼습니다. 새끼 손가락은 아주 미약한 저림이 잇는것 같아요. 그리고 손목쪽에도 통증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손바닥이 저립니다. 중지부터 소지까지는 저린 감각이 없었구요.

어제는 헬스에서 운동을 하다가 허벅지의 근육통이 생겼고, 허리는 이전부터 근육통이 있었습니다.

이통증이 생기기전에 정형외과&신경외과를 같이 보시는 의사분과 처방해주신 약사님 말로는 뒷목 근육통때문에 안면광때뼈저림과 어깨는 저릴수 있다고하셨지만 그거때문은 아니겠죠?

최근 다른과에서 먹었던 신경안정제와 근육이완제의 약부작용 때문이라지만 자세변경시의 휘청거림과 균형이 살짝 안좋아진 느낌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거의 좋아진 것 같습니다.

혹시 뇌나 신경에 문제가 생겼을까요? 한쪽만 저리면 뇌졸중 전조증상이라는데 빨리 뇌검사를 받는게 좋을까요?


답변

Re : 어제부터 왼쪽 손과 왼쪽 엄지발가락이 저립니다.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갑작스런 증상에 많이 놀라셨겠습니다.
손의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과 정중신경, 척골신경의 압박으로 인한 증상으로 보입니다.

손목터널은 팔에서 손바닥, 손가락으로 가는 건(tendon)과 신경 등이 지나는 경로로 다양한 원인으로 공간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의 증상은 정중신경이 압박되면서 발생할 수 있고, 새끼손가락의 증상은 척골신경이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며, 목과 어깨의 문제(흉곽출구증후군과 디스크탈출로 인한 신경압박)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가락의 증상은 허리와 발목 등에서의 신경압박(디스크탈출, 발목터널증후군 등)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곳에 신경압박의 증후가 보이는 것으로 보아, 부정렬증후군(자세와 체형의 불균형)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이니, 체형분석을 통해 전신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나요법을 시행하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으시면 내장기관, 순환, 골격의 원인을 찾아 치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증과 저림의 중추는 뇌지만, 뇌졸중의 증상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