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토피성 백내장으로 양안 수술을받았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20대초반에 두쪽다 수술을했는데..
수술후 1개월쯤뒤에 비문증 광시증이 생겨서 병원에 물어봤는데 망막에 문제는없고 후유리체박리라네요.. 이게 위험한건가요?? 의사의 과실인지 저게 왜생긴걸까요.. 그리고 아토피환자는 백내장 수술후에 망막박리가 생길확률이 높다는데 사실인가요?? 지금망막상태는 두께 시신경은 괜찮고 딱히 문제는 없다는데 인터넷 논문보니까 아토피환자는 백내장수술후에 박리가 더잘온다해서.. 너무걱정되요.. 혹시 의사분 환자중에 아토피 백내장환자는 있으셨나요..? 만약 있으셨다면 백내장 수술후 박리온환자는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아토피성 백내장으로 양안 수술을받았습니다.. 도와주세요ㅠㅠ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후유리체박리는 백내장 수술 후에 좀 더 일찍 생길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과실 여부와는 아무 관계 없이 발생하는데요, 대개는 노화과정에서 생기며 40대 후반 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근시가 있거나 아토피가 있거나 하면 젊은 나이에서도 생길 수 있는데요, 후유리체박리 자체는 망막박리 가능성을 확 올리지는 않습니다. 망막주변부가 얼마나 약한지, 다른 변성은 없는지에 따라서 망막박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검사상에서 별다른 이야기가 없었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하네요. 망막박리는 드문 질환입니다. 잘 생기지도 않을 뿐더러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지내시면 괜찮으니까 안심하시고 지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