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올해부터 대변 볼 때 너무 힘들어요.

누워서 생활해서 장운동도 잘 안되고 근육병이다 보니 변비에 효과 있는 영양제와 변비약을 먹고 식생활에서 노력해서 한동안
그럭저럭 괜찮았는데 올해 들어 더 심해졌습니다.

일단 식사를 하루 2번 하는 것을 3번으로 늘리고 하루에 물 1.5L를 오전, 오후, 저녁 3번 500ml씩 나눠서 먹고 한 번 먹을 때
한꺼번에 500ml를 다 마시고 매일 듀파락 20ml, 프로바이오틱스 1캡슐, 마그네슘 350mg 1캡슐, 푸룬4알, 재활의학과 약 (모티리톤정, 뮤코펙트정, 에취투정)을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변은 1주일에 2번 보고 변 자체는 딱딱하지 않고 적당히 묽은데 관장약 넣고 약 1분 정도만 참고 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굵은 변 보는 것처럼 밀어내는 힘이 많이 듭니다. 사실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불안장애 때문에 우울증약(웰부트린)도 먹다보니. 더한 것 같은데 조금이라도 개선 시킬 수 없을까요.


답변

Re : 올해부터 대변 볼 때 너무 힘들어요.
권기환
권기환[전문의] 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권기환 입니다.

근육병증이 있어 원활한 장운동이 되지 않는 상태로군요.
변이 약간 묽은데 밀어내는 힘이 부족한 상태라면, 오히려 부피형성 하제 계통의 약을 사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차전자피(아기오, 무타실), 폴리카르보필(실콘) 등의 제제는 가장 생리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변비약이며, 오히려 묽게 해 주는 변비약 (산화마그네슘)보다 더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최근 나온 prucalopride는 대장 운동을 촉진시키면서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으나, 비싼 약가가 단점입니다.
고전적인 변비치료는 하고 계시는 것으로 보이므로, 위에 말씀드린 두 가지 약제 중 하나, 또는 병합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한 번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올해부터 대변 볼 때 너무 힘들어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비뇨기과 내원시 전문의와 상담후 지시에 따라주시고 평소 수분섭취와 유산균,식이섬유소 함께 보충해주시기바랍니다.
유산균(유익균많은걸로 선택:1회섭취량 1억5천마리의 유익균) 선택하여 섭취하여야 하며
복용후 10 일이후 확실히 예전과 다르게 배변활동과 평상시 깨운한 느낌이 달라지는게 느껴져야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반찬을 끼니별 3끼 3가지이상 섭취해주시고,아침 저녁으로 고구마를 주먹크기로 1나 섭취해주시기바랍니다.
,
공복시 유산균은 복용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