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거 구순포진인가요?

며칠전부터 입술이 좀 찌릿하고 주위가 화끈거렸는데 어제보니 작게 이런게 생겼네요 아프거나 가렵지는않고 가끔가다 따끔거리는느낌? 다른데 생긴곳은 없구요. 얼마전 애인이 입술헤르페스가 걸렸는데 밥먹을때 서로 먹여주고 그랬거든요. 뽀뽀나 키스같은 직접접촉은 없었구요.. 그런데도 옮을수가 있나요?


답변

Re : 이거 구순포진인가요?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우선 구순포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순포진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것으로 입술에 많이 발생된다고 하여 입술포진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입술 한쪽에 물집이 생기는데, 우리나라 인구의 20∼40%가 재발성 구순포진을 경험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한번 감염되면 평생 동안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는데, 평소에는 잠복상태로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자극에 의해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점막이나 손상된 피부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때 접촉에 의해 감염이 일어나는데, 감염 후 바이러스는 피부의 표피와 진피 부위에서 증식한 후 주변의 신경 세포 속으로 침투하여 잠복 상태로 존재하다 열, 스트레스, 햇빛의 과다한 노출, 생리 등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포를 동반한 물집이 입주위에 생기면서 가려움증과 따가운 증상을 유발합니다. 화끈거리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있지만 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세안을 하거나 음식 등을 먹으면서 물집이 터져 딱지가 엉겨 붙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구순포진이 전신에 번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아토피 등 피부염이 있는 사람은 물집이 전신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 치유되지만 드물게는 염증 후 물집 부위에 입술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벽히 제거할 수 있는 약은 현재로서는 없습니다. 한번 감염되면 완전히 치유되지 않고 재발하는데, 그 이유는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구순포진의 경우도 완치는 어렵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상처 관리를 잘하면 대개 1∼2주 이내 흉터 없이 자연 치유될 수 있습니다.

구순포진 치료는 바이러스 증식을 막아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 기간을 줄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구순포진 발병 시 바이러스 증식은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에 가장 활발하기 때문에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여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면 염증 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나오기 전에 통증, 발열감 등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후 즉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순포진의 경우 항바이러스 연고가 있으므로 약국에 내원하시어 물집 부위에 발라주어 치료를 하게되며 2차 감염의 예방을 위해 물집을 터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거 구순포진인가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입술포진 같은데요.
헤르페스 연고 바르시면 호전될것 같아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재발 반복되실것이니 평소 잘드시고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