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파상풍 초기증상일까요?

6일전 국내여행을 갔다가 팜플랫에 베여 피가 났고 당장 소독은 못하고 대충 휴지로 피만 닦은 뒤 n시간 뒤에 공용비누로 상처부위 위주로 손을 씻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2년에 예방접종 기록이 있었고 엊그제 파상풍 예방접종을 맞았습니다. Td주사만 맞고 하이퍼 테드? 아무튼 그 주사는 맞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베이고 난 뒤부터 현재까지 계속 근육통이 있는데 단순한 근육통일까요? 며칠간 체력을 많이 쓰긴 했는데 걱정되어 여쭤봅니다.

사진 첨부합니다. 아마도 첫번째 두번째 사진은 베이고 난 뒤 피만 닦았을 때 사진이고 마지막 사진은 현재 사진입니다. 사진 상 잘 보이지 않지만 상처는 거의 아물어가는중이고 신경쓰이는 것이 상처 밑에 피부?가 빨갛고 상처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다른 질문인데 파상풍 잠복기가 1~2년 되는 경우도 있을까요? 제가 1년전에 길가다 산책로에 떨어져있는 압정을 엄지발가락으로 밟고 피가 꽤 난 적이 있었거든요. 바로 보건실 가서 소독하긴 했는데 아무래도 산책로에 떨어져 있던 압정이라 압정이 좀 더러웠습니다. 근데 당시엔 소독만 하고 뭔가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는다거나 하는 별다른 처치를 안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걱정되어 추가적으로 질문 남겨봅니다.


답변

Re : 파상풍 초기증상일까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상처도 깨끗해보이고 크지 않으며 증상자체도 파상풍에 의한 근육경련 가능성 보다는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됩니다. 걱정하실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