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 질문드립니다! (내용 많음)

안녕하세요.

최근 성관계를 가진 뒤로 음경 일부분이 붉고 따끔거려 비뇨기과에서 소변검체로 std검사를 시행했습니다.

결과는 정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이후로도 증상이 지속되고 허벅지 안측을 비롯해 허리 아래부터 발등까지 간헐적으로 국소적인 통증이 새로이 생겨서, 관계로부터 8일 뒤 혈액을 통한 헤르페스 검사를 의뢰했고 결과는 hsv-2 IgM 3.4 음성, 통합 hsv-IgG 4.38 양성이 나왔습니다.

hsv에 대한 IgG 후기 항체가 양성으로 나와 구체적으로 어떤 타입에 감작된건지 궁금하여 처음 항체 검사로부터 다시 일주일 뒤인 관계 15일이 되는 날 검사를 했습니다.

결과는 hsv-1 IgM 2.5 음성, hsv-2 IgM 2.5 음성/ hsv-1 IgG 3.47 양성, hsv-2 IgG 6.15 양성이 나왔습니다.

혈액을 통한 HSV 항체검사 진단에 대해 알아보니 HSV IgM 항체 역가 검출은 바이러스에 대한 생애 첫 접촉이나 검사 시기 감염된 상태를 알려주고, 대개 증상일로부터 역가가 상승해 14일 차에 최대가 된다고 접했습니다.

1. 이번 관계를 통해 증상을 느껴 헤르페스에 처음 감염됐다고 생각했는데 IgM 음성 IgG 양성이나와 몹시 혼란스럽습니다. 돌이켜보니, 최근 관계 이전 마지막 관계는 2년 전이었는데 이때 감염이 되고, 증상이 없다 이번 관계를 통해 증상이 발현된 것이라 생각해야하나요?

혈액을 통한 IgM, IgG 검사 방법에 대한 여러 연구글을 읽어보니 IgG에 비해 IgM은 검사 방법이 까다롭다는 글이 있어 혹시 초감염인데 검사상 오류나 한계로 인해 결과에 차질이 생겼나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관계 45일이 되는 날 음경부 따끔거리는 증상은 없었으나 여전히 특정부위에 홍반이 동반돼있고 하반신에 전기자극이 있어 hsv-2만 따로 검사를 요청하였고, hsv-2 IgM 2.6 음성, hsv-IgG 5.28이 나왔습니다. 여전히 IgM은 정상, IgG는 양성이나 역가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추적검사가 의미없다는 건 알지만 동일한 검사의뢰재단에서의 검사에서 IgM의 수치는 음성이었고 IgG에 대한 역가 수치는 감소한 것을 볼 때, 시료에 대한 반응 정도가 달라진 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세포의 활동성이 뜸해졌다고 여겨야 할까요.

2. 결과적으로 저는 2년 전의 관계로 인해 헤르페스에 감작된 건지, 혹은 이번의 관계를 통해 감염된 것일까요.

3. 헤르페스는 2년전 관계를 통해 기왕에 감작되어 항체가 생긴 상태였고, 최근 관계에서 상대방이 헤르페스 보유자였다는 가정하에 음경이 속한 피부분절(S2,3)에 새로이 접종되어 기존과 달리 음경부위 및 하반신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일까요?

4. IgM이 음성인데 반해 지금 상황이 헤르페스에 의한 증상으로 여겨야 하는지요!

선생님의 고견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 질문드립니다! (내용 많음)
이정우
이정우[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 입니다.

IgM이 음성이라는 것은 최근에 감염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어디서 언제 검사하셔도 IgG는 양성으로 나올 것이고, 과거에 감염이 되면서 항체가 체내에서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증상은 눈으로 보지 않는이상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답을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과거에 감염된 것은 확실한데, 2년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양한 경로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접촉으로 언제 감염 되었는지는 알수 없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시는 허벅지 안쪽 통증, 발등 통증은 헤르페스 감염보다는 허리 디스크 증상이 더 가까운것 같습니다.
헤르페스는 증상이 심할때 연고나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시면 되고, 정형외과 진료도 한번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