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의뢰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잘 지내고 계셨는지요? 한 달전에 의뢰드렸던 환자입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ㅎㅎ선생님께 몇가지 여쭈어보고자 기재드려요 읽어보시고 답변 부탁드릴게요^^

- 18.11.06(화)일에 감기증상으로 1차의료기관 내원하여 진료받고 약처방 받았습니다. 증상이 시작된거는 11/2일 금요일 저녁부터 기침을 시작으로 증상이 시작되었는데요, 제가 기관지 천식으로 인해서 상기기재된 복용약물중에 스테로이드 약물을 처방 받았습니다. 4일치 처방받았구요 스테로이드는 아침 식후 복용 하였습니다. 첫 날에는 복용하고 약하게 눈통증 있는거 외에는 괜찮았는데요, 둘째날 아침되니깐 얼굴이 부어있더라구요~ 평균 환자들 복용량에 비해 약물 반응에 신체가 민감한 환자라서 소량의 스테로이드(3알)를 먹었는데요 적은용량에도 제가 체질이 안좋은건지 붓더라구요 스테로이드가 소량인데도 부을 수 있는지요? 얼굴이 좀 동글동글 해진 느낌이 있었어요~

- 제가 감기오면 기본 2주이상은 질질 끌고 가는 편인데요 스테로이드 같이 복용하면서 위산분비가 심해서 속이 너무 쓰린나머지 제가 상비약으로 처방받아두었던 위장약을 같이 복용해도 괜찮다구 하셔서 복용했어요(라*정10mg,뮤*라민정,휴*사정) 같이 복용했을때는 속이 좀 편안해지는 느낌은 있었구요~ 스테로이드 성분이 위장자극을 주나요? 오심증상도 좀 있었구 그랬습니다.

- 심*코트를 주치의 선생님께서 기침 심할때만 상비약으로 두었다가 쓰라고 하셨는데요, 제가 쓰면 심계항진이 불편해서 못쓰겠더라구요 가슴이 좀 답답한 감도 많았구요 약은 안쓴지6개월 정도 지났거든요(주치의와 상의하에 안쓴겁니다) 대신에 감기약 처방시에 경구용 약(몬*정10mg)으로 주셨구요, 복용하면 숨길이 좀 트이는 느낌인데요 천식발작시에 복용은 안되는건가요?

- 제가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하면서 우울감이 좀 밀려와서 힘들더라구요 혹시 약성분중에 그럴 수 있는 성분이 있는건지 아니면 부작용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정말 약복용하면서 약효봄과 동시에 우울해서 울고불고 눈물흘리고 그랬어요 감정기복이 좀 심하더라구요 약먹으면서 예민해지고.. 그리고 약이 미친듯이 졸음이 쏟아지는데 감기약에 카페인 들어가서 졸린건가요? 어린이집 일하는데 아침에는 멍해서 정신이 반쯤 나가있는 느낌이였어요ㅜㅜ

- 감기약중에 기관지 확장약이 있는거 같은데 기관지가 확장되면서 숨이 좀 차다가 몇 분 지나면 좀 덜하더라구요 원래 이런건가요 아니면 천식때문에 숨이 찬건가요? 감기약만 먹으면 기관지 확장작용때문인지 숨이 좀 차다가 효과보는것 같더라구요~

- 이건 별개질문인데요, 저희 언니랑 저랑 쌍둥이인데요 언니가 시각장애 1급인데다가 자폐, 뇌전증을 앓고있어요 언니가 주말동안 계속 발작을 일으키는 바람에 정신없는 주말을 보냈는데 대학병원에서는 상세불명 뇌전증이라고 해서 약만 먹고 있어요 상세불명 뇌전증이면 스트레스랑 연관이 깊지 않나요? 잠에 예민해서 쪽잠자구 맨날 몸을 피곤하게 하는것 같아요 정말 제가 노이로제 걸리겠다 싶을정도로 많이 심적으로도 부담이 되고 힘들어요 정말 한번씩 발작일으킬때마다 스트레스 지수가 상승함과 동시에 겁나면서 제가 죽고싶을정도로 힘든데... 뇌전증 응급처치는 어떻게 해주는게 맞는건지 잘 몰라서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제 삶을 누려야되는데 주말에 어디 놀러나가고 싶어도 불안해서 집안에 갇혀사는데 지옥이 따로없습니다... 제 몸 간수하나 하기 힘든마당에.. 집안 환자 간수하려니 진빠져요...ㅜㅜ


답변

Re : 의뢰드립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스테로이드 소량의 경우는 표가 안날수도 있지만 15mg 정도 의 용량이면 매우 소량이라보긴 어렵습니다. 조금 부을수도 있겠습니다. 너무걱정할것은 아닌것 같구요.

-스테로이드 부작용중에 위장관 부작용이 있습니다. 같이 사물약을 드신것은 잘하신 것 같아요.
대부분은 스테로이드 고용량 처방시 위장약을 같이 꼭 줍니다.

-천식발작시에도 복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효과가 크지 않아 천식발작시엔 벤토린 과 같은 흡입제를 처방합니다.

-스테로이드를 고용량 쓰거나 장기간 쓰면 그럴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쓰는 용량으로는 그런 가능성이 떨어져 보입니다.
그냥 우울 한 기분이 든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기관지 확장 효과 가 있다면 숨이 차지 않아야합니다. 천식때문이 아닐까요? 아니면 사람마다 약에 대한 반응이 달라서 그럴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기관지 확장제 로 인해 숨쉬기 편해집니다.

- 뇌전증 관련해서는 저의 전문분야가 아니라 정확히 말씀드릴순 없으나 아무래도 스트레스가 유발요인이 될수도 있겠습니다. 발작이 오게 되면 전신 발작의 경우 혀를 물거나 기도가 폐쇄 될수도 있으니 옆으로 눞히고 혀를 물지 않도록 입안에 뭔가를 물려 놓으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발작이 끝날때까지 지켜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