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여드름에 매실, 녹차 좋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남자이고 여드름을 갖고 있습니다. 볼쪽에 가끔 나고 주로 입 근처와 입밑, 혹은 턱라인과 목쪽에 많이 나는 편이에요. 예전부터 여드름을 좀 심하게 앓아 T존이라고 부르는 코와 콧등부분, 입가가 좀 붉은기가 있고 밖에 좀 오래 있거나 자극적인걸 먹거나 피곤하면 볼쪽도 붉어지더라고요.

다름이 아니고.. 여드름에 매실과 녹차가 좋은지 궁금합니다. 물론 피부과가 제일 좋기야 하겠지만... 시술은 비용이 부담되고 약을 먹어도 꽤 나아졌다 싶어 중단하면 좀 시간이 지나고 다시 나더라고요. 지금 또한 약을 복용하고 있지만... 말끔히 약 안 먹고 낫고 싶어서요.

녹차는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팩으로도 좋고, 먹는 것으로도 좋다고 많이 하더라고요. 먹으면 티백으로 대충... 프렌차이즈카페에서 이용하는 그런 머그컵 사이즈에 매일 1잔, 혹은 많아도 2잔 정도만 마실 생각이고요. 대체로 따뜻하게 먹을거 같아요. 팩으로는 피부가 워낙 예민해 했다가 더 나빠질까봐 하진 않을 겁니다.

매실은 집에 있어서요. 매실과 설탕을 넣고 냅둬서 만들어진 액기스와 물을 섞어서 마실 생각입니다. 이것 또한 팩으로는 하지 않을 거고 녹차와 동일하게 하루 1잔, 혹은 2잔 마실 생각이고요. 매실은 녹차와 달리 아마 주로 차게 마실거 같습니다.

조금 걱정되거나 의아한 부분이 있다면 녹차는 카페인이 있어서.. 하루 1잔이면 그리 많진 않을거 같지만 장기간 먹으면 카페인 때문에 오히려 더 안 좋지 않을까 싶은 것도 있고요.. 매실같은 경우엔 아무래도 설탕을 많이 넣고 냅두는 거다 보니 오히려 당분때문에 여드름이 더 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또 여드름보단 모낭염 인거 같기도 한데 모낭염이면 전혀 효과가 없을지도 좀 궁금하고요..

여드름이 몸에 열이 많아서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긴장하거나 그러면 땀 잘 나고 몸에 열이 많은거 같기도 해서.. 보니까 녹차, 매실 둘다 열을 내려준다 하더라고요. 둘 중 뭐가 더 좋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일단 여드름에 둘다 좋은 음식인지 궁금하기도 해서 질문 드립니다. 검색해보니 녹차 관련해선 말이 많은데 매실에 대해선 알려진게 없는지 좀 글이 적기도 해서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여드름에 매실, 녹차 좋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여드름때문에 녹차와 매실을 섭취하실 계획이시라면 굉장히 좋으신 선택이십니다.
하지만 질문자님 말씀대로 섭취법에 관련하여 조언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녹차에는 피부염증을 줄여줄수 있고 피부 미백 그리고 노화방지에 관련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머그잔으로 2잔 드신다면 좀 많아 보입니다.
차라리 커피잔에 녹차티백으로 시간 간격으로 아침 점심 저녁 각 한 잔씩(80~120ml) 즐기셔도 충분하겠습니다.
하지만 약이 아니기 때문에 여드름의 완화 속도는 매우 느리겠지만 꾸준히 섭취 하다 보면 여드름 완화나 치료에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매실의 경우, 매실 엑기스를 만들 때 주로 설탕과 매실의 비율을 1:1로 두고 만들게 됩니다.
질문자님 말씀대로 당 성분은 염증을 오히려 일으키기 때문에 꼭 드셔야 한다면 당분이 모두 당화된 형태인 충분히 발효된 매실액이 좋겠습니다. 이는 직접 만들어 드시는 것보다 시중에 잘 만들어져 판매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시어 질문자님 말씀대로 물에 희석하여 드시길 바랍니다.

매실의 경우 살균작용 외 위장 보호 효과도 있습니다.

열이 많은 편에 속하신 다면, 열을 내려 줄 수 있는 식품으로 대표적으로 양배추와 오이가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주로 수분이 많고 맵지 않은 채소류가 좋습니다. 과일로는 당분이 적고 신맛이 강한 레몬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