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작성 빈맥이 일어났는데 질문드려봅니다...

우선 저는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습니다
그저께 스트레스를 극심하게 받은 상태였고
과음한 다음날이었는 데다가 극심한 공복 상태에 있었습니다. 제가 공복 저혈당이 있어서 극심한 공복감이 들면 손과 다리가 후들거리고 불안합니다.

아무튼 상체를 숙인 상태로 침대로 바로 누웠는데
조기수축 증상이 생기면서 갑자기 맥박수가 치솟는 겁니다. 이게 조기수축 증상이 일어나서 순간적으로 놀란 것 같기도 한데 살면서 이런 느낌은 처음이었습니다

맥박수를 재보진 않았지만 150에서 160bpm이었던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심장이 쿵쿵쿵 뛰는 느낌이 아니라
왼쪽 가슴 아래쪽에서 경련이 일어나는 듯한 느낌이었고 규칙적이었습니다.

가슴답답이나 어지러운 증상은 없었고 이런 증상은 살면서 처음 겪어봐서 조금 걱정되었습니다. 2~3분이 지나고 맥박수는 서서히 내려갔고 그때 어플을 이용해 측정해 보니 100~110bpm이 나왔습니다.

거기서 맥박이 정상으로 떨어지질 않아서
신경안정제인 리보트릴을 복용했더니 그제서야 안정이 되었습니다.

제가 느낀 증상이 부정맥이었는지.. 아니면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 증상이었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게다가 역류성식도염이 조기수축, 심방세동이나 발작성 심실상성빈맥과 연관이 있다는 논문도 나왔던데 식도염에 의해 부정맥이 생겼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발작성 빈맥이 일어났는데 질문드려봅니다...
권순모
권순모[전문의] 마음숲길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권순모 입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특이 심장 질환을 의심하기는 어렵습니다.

부정맥은 심장의 전기 자극의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거나, 혹은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감정의 변화에 의해서도 말씀하신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계가 항진 되면서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은 불안감이 심할 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불편하다면 심장내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작성 빈맥이 일어났는데 질문드려봅니다...
문형일
문형일[전문의] 문앤장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문형일 입니다.

맥박수의 변화가 있었다면 심리적인 원인, 갑상선 질환 같은 호르몬의 변화, 발작성상심실성 빈맥 등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150-160회 정도 였다면 심방세동, 상심실성 빈맥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러한 증상 경험이 있었는지는 확인되지는 않으나, 심장 쪽에 대한 검사(심전도 또는 24시간 심전도) 등을 체크하시고 기본적인 혈당 및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궁금해 하시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부정맥을 일으켰다는 보고는 증례 보고 정도일 것으로 판단되며, 가능성이 있다면 심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인하여 부정맥 유발 위험을 증가 시켰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