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판토텐산 피지조절 조효소 질문

피지과다분비가 조효소a가 부족해서 지방산을 분해하지못해 분해되지못한 지방산들이 피지샘에 모이게되고 이에따라 피지분비량이 늘어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궁금한건 비타민b5를 먹으면 조효소a가 늘어나면서 지방산을 분해하게되고 피지조절이 된다고 알고있습니다

1.그러면 비타민b5같은경우엔 수용성비타민이라 빠른시간에 체외로 배출되는데 조효소a는 한번 생성되면 오랫동안 체내에 머무르게 되는건가요?

2.저같은경우엔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 복용후 피지분비가 심해졌는데 다른목적으로 비타민b6 피니실린?을 하루에 50mg씩 2주정도 먹었는데 피지가 엄청많이 줄었는데 저같은경우엔 항생제에의한 일시적인 비타민b 결핍증으로인해 피지가 많이나왔던거고 비타민b 특히 판토텐산을 많이 섭취하면 먹다가 끊어도 피지조절된 상태가 유지되나요??


답변

Re : 판토텐산 피지조절 조효소 질문
최종원
최종원[한의사] 최종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9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종원 입니다.

주제넘지만 제가 한말씀 올려도 될런지요.~
피지의 분비량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피지분비에 관여되는 효소와 조효소의 종류도 한두가지가 아닌것으로 알고 있는데, 효소의 작용을 도와주는 조효소 한가지를 충분히 섭취한다고 해서 피지분비량이 줄어들고 여드름이 줄어드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피지에 신경을 써서 자주 씻어서 피부표면이 손상된다던지, 피부를 너무 건조하게 방치해서 피지분비가 늘어난다던지 하는 경우가 무척 많으니, 세안을 가능한 가볍게 살살, 기초제품으로 피부의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등 기초적인 피부관리에 더 신경을 쓰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