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마지막으로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됐습니다. 한가지 마지막으로 항상 궁금했던 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공황장애 걸리기 바로 전날에 겪었던 일입니다.

4일간 매일 과음과 헤비 스모커처럼 흡연을 밀폐된 공간(피시방)에서 했었습니다.(원래 흡연자였음) 그러다 공황장애 걸리기 바로 전날 저녁에 갑자기 목 뒷부분과 머리가 연결되는 쪽이 툭 툭 끊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간격은 대략 0.5초에서 1~2초로 정신이 끊기는?듯한, 마치 동영상 필름이 잠깐씩 툭 툭 끊기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대수롭지 않게 넘기고 또 새벽 늦게 과음을 하고 담배를 피우다 다음날 아침에 또 툭툭 끊기는 느낌이 들더니 공황장애가 왔습니다. 그러고나서 며칠간 툭툭 끊기는 느낌이 들때마다 공황장애가 오고, 현재는 그런 느낌이 없습니다.

공황장애가 자율신경계를 망가뜨리는 건가요?
만일 그렇다면 과음과 흡연이나 피로누적이 원인일까요? 평소 우울증은 없었습니다. 청력이 예민하긴 합니다. 잘 들리는 것보다는 그냥 예민합니다. 공황장애 이후로 더 심하게 예민해졌구요.

자율신경계를 정상으로 돌리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질문이 많네요 ㅠㅠ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마지막으로 질문드립니다.
권유석
권유석[전문의] 삼천포제일병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권유석 입니다.

과음, 흡연, 스트레스 등 여러가지 외부 요인과 내적 요인이 결합하여 공황 장애 발생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공황장애 치료시 자율신경기능도 회복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선 공황장애 치료에 집중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