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변비약을 먹으면 영양분 흡수가 안되나요?

안녕하세요.

둘코락스 변비약을 복용중입니다.

변비약을 먹으면 설사를 합니다..

그러면 제가 먹었던 음식의 영양분이 하나도 몸으로 습수 되지 않는거 아닌가요?

변비약을 먹으면 설사를하고 그러면 먹었던 음식의 영양분이 흡수가 안될거 같아 문의 드립니다.

답변감사합니다.


답변

Re : 변비약을 먹으면 영양분 흡수가 안되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말씀하시는 변비약은 장용성 정제로 된 약으로 알고 있습니다.
장용성 정제이란? 위장관을 지나 특히 대장에서만 작용하도록 고안하여 만든 정제로 장의 운동을 도와 정장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영양소는 위장관을 지나 소장에서도 흡수가 이루어 지므로 현재 드시고 계시는 변비약을 드신다고 해서 전혀 흡수가 안되지는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설사를 한다는 자체는 모든 소화기관이 영양소 흡수도 되기 전에 활발히 움직여 배출된다고 생각하면 영양소는 흡수가 안됨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매일 잦은 설사를 하신다면, 질문자님 처럼 영양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쉽게 체내 영양불균형을 걱정하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변비약을 먹는 짧은 기간에는 위와 같은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약을 구매하실 때 약사님께 복용법을 잘 숙지하시어 잘 복용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당장 변비가 해소가 된 후에는 변비 예방을 위해 수분과 식이섬유(야채,과일)들을 충분히 섭취해주시고 건강기능식품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장기간 섭취 또한 변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변비약 장기간 사용은 장점막이 까매지거나 또는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장기간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