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우울증인 것 같은데 괜찮다는 생각이들어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제가 우울증이라는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18년도 3월쯤부터이고, 증상들이 눈에띄게 나타난 것은 7월쯤부터 입니다. 일단 증상들은 자해충동, 무기력, 우울, 불안, 심장이 갑자기 빨리 뛰는데 그것이 불편하게 느껴지거나(하지만 수치들은 정상, 병원에서도 정상이라고 진단받음.), 공황발작 경험(정확한 진단은 아니지만 인터넷검색으로 봤던 증상들과 유사.) 등을 겪었거나 겪는 중 입니다. 여러가지의 우울증 자가진단 결과들은 모두 병원에 가라는 결과가 나오지만 가끔을 제외하고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동안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혼자있을때나 가끔은 사람들과 어울릴때도 매우 우울하고 자해충동을 느끼며 점점 몸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늘어갑니다. 하지만 사람들과 어울리며 생활할 수 있기때문에 자꾸만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듭니다. 과연 저는 병원을 가야하는 상태인가요? 그리고 만약 병원치료가 필요하다면 저에게 맞는 병원을 찾는 법 등 처음 병원을 가보는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우울증인 것 같은데 괜찮다는 생각이들어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도진국
도진국[전문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도진국 입니다.

우선 우울증이 개인이나 사회적으로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상담인의 증상중에 자해충동 부분은 사실상 의사들도 심각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혼자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합니다.
신체에 발생하는 증상은 눈에 보이지만, 마음에 발생하는 증상은 눈에 띄게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고 상담을 꺼리는게 보통입니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듯이, 마음이 불편하셔도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사회통념적으로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하거나 이력이 남는 것을 꺼리고 있지만, 의사도 마음에 병이 들었다고 생각되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합니다.

꼭 방문할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우울증인 것 같은데 괜찮다는 생각이들어요. 병원에 가야할까요?
권순모
권순모[전문의] 마음숲길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권순모 입니다.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감정들은 누구나 경험할 수 밖에 없고 경험해야 하는 감정입니다.
다만 적절치 않은 순간에 예상되는 시간보다 지나치게 긴 시간동안 심하게 그러한 감정을 반복해서 느끼게 된다면 점차 증상이 심해지고 불면이나 집중력 저하, 의욕 상실과 같은 다른 증상들도 오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치료가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작성자님의 짧은 글만으로 우울증 유무 여부나 병원 방문이 필요한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증상들이 점점 심해지거나 빈도가 늘어나고 점점 더 신경이 쓰인다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의사 마다 개인적인 견해가 다를 수는 있지만 연구되어 있는 지식들을 기반으로 치료를 하기 때문에 본인이 편하게 갈 수 있는 가까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 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