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질염 균 검사 받았는데 성병일까요?

2주정도
비염과 편도염이 심해서
이비인후과 치료받고 고생했습니다

감기 거의다 나을쯤
질쪽이 간지러워서
질염인듯 하여 동네 산부인과에 갔는데
균검사 해보자고 해서
했는데요


결과가 나왔는데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유레아플라즈마 라이티쿰
칸디다
가드넬라

이렇게 네가지가 검출됐다고
왜 걸린거냐고 물으니
약 먹고 치료하면 된다고
면역력 떨어지면 생길수 있다고만 하셔서 약 처방받고 왔는데요



와서 검색 해보니 성병균이네요

남자친구와 1년 넘게 교제하고있고
연애하면서 남자친구 이외의 사람과 관계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남자친구가 다른사람과 잠자리를 했다거나
남자친구에게서 옮은걸까요?


병원에서는 별말 없었는데
검색해보니
남자친구도 같이 약을 먹어야 한다는데요

산부인과에서는
그냥 별다른말 없이
약만 일주일정도 먹으면 될거라고
했거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질염 균 검사 받았는데 성병일까요?
박병규
박병규[전문의] 의료법인경동의료재단효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박병규 입니다.

어디서 검색하셨는지 몰라도 약 주신 병원이 원칙대로 하신 겁니다. 언급하신 균들은 거의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한 균들로, 피곤하거나 약간의 위생 상 문제가 있었다면(씻지 않고 관계를 했다 등) 발생 가능한 것들입니다.
4가지 균들이 나온거 봐서 STD 12종이나 16종을 검사하신 것 같은데, 그 검사의 경우 민감도가 굉장히 높아서 아주 미세한 것까지 다 잡아줍니다. 그렇기에 경우에 따라서 약 쓰지 않아도 저절로 사라질 것까지 잡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안전을 위해 간단한 항생제 정도 처방하긴 하지만요.
균 별로 보자면, 마이코플라즈마와 유레아의 경우 정상 건강한 여성에서도 발견되는 균으로 그것만 발견될 경우 증상이 없다면 약을 쓰지 않고 지켜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드넬라의 경우 세균성 질염을 유발할 수 있으나 진짜 세균성 질염이었다면 증상을 지금 언급하신것보다 훨씬 심하셨을 겁니다. 칸디다의 경우 쉽게 말해서 곰팡이입니다. 면역이 떨어지거나 장기간 항생제 사용을 할 경우 발생되기도 합니다.
결국, 2주간의 비염과 편도염으로 몸이 약해져 상기 증상균들이 일부 증식하여 가벼운 질염증상을 가져 왔다고 봐야 합니다.

성병균이라는 것은 용어의 차이 때문에 우리 나라사람들이 가지는 오해 중 하나입니다. 정식 명칙은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입니다. STD라고 하죠. 앞서 균별 설명에서 이야기 했듯, 정상 건강한 여성의 정상 세균총에도 존재하는 균들이지만, 성 관계를 통해 그 균이 넘어가고 넘어 올 수 있기에 성병균이라고 하는거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진짜 성병균(매독, 임질)과는 다릅니다.

그정도 질환이고, 증상이면, 특히 남성에게 있어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혹, 제 답변의 출처를 궁금해 하실까봐 링크 달아둡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보(CDC)의 질염 치료 권고안입니다.

https://www.cdc.gov/std/treatment/2010/qanda/vaginitis.htm
https://www.cdc.gov/std/tg2015/bv.htm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