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관련하여
당화혈색고6.6 공복혈당140나오는데 식이요법과운동으로 정상혈당으로바꿀수있나요.
어떤방법으로치료해야하나요 .당화혈색소6.0미만으로떨어드릴수있는방법좀알려주세요
답변
Re : 당뇨관련하여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당분이 들어왔을 때 혈액속의 당을 각각의 세포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저하 될 때 서서히 당뇨에 가까워 질 수 있는데요.
두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선척적으로 호르몬 분비가 적어서 나타나는 것, 그리고 후천적으로 기능이 떨어지면서 타나나는 것
결과적으로 호르몬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데요,가장 식습관으로 개선하기 쉬운 건 고혈당 형태의 식사를 피하시는 것, 천천히 혈당을 올리고 천천히 혈당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정제된 탄수화물 보다는 정제 되지 않은 탄수화물 형태로 식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섬유질 기반의 식사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혈액 순환이 잘 되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적정량의 활동량 그리고 혈액 순환을 위한 혈관개선 등도 필요합니다.
빠르게 한번에 개선은 되지 않지만, 규칙적인 식사, 그리고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현미밥)의 식단구성으로 건강하게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당뇨관련하여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체중감량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3.41로 과체중군에 속하시는데요.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