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라섹 수술 후 초기 물에 의한 자극, 난시 문제 답변 부탁드립니다ㅠ

라섹 수술 하고 이틀 뒤에 보호용 렌즈 제거 했고, 렌즈 제거 후 일주일 뒤에 안과 방문 해서 양안 1.2 받았는데요.
그때까지는 초점이 좀 안맞는 느낌 말고는 잘 보였거든요.

근데 병원 갔다 온 날(수술 9일차) 눈에 머리카락이 들어가서 빼려고 대야에 물을 받아서 얼굴 넣어 눈을 깜박거렸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눈이 뿌옇습니다. (양쪽 눈 전부)

정확히 말하면 난시가 심해져 굉장히 흐릿합니다. 먼 물체 가까운 물체 전부요.
그렇게 한 이후로 지금이 9일차인데 증상이 똑같습니다.

나중에 찾아보니까 라섹 후 초기엔 물 속에서 눈을 뜨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수술 초기에는 관리가 중요하고 물 속에서 눈 뜨는 행위는 각막에 심한 자극을 줄 수 있다던데...
이게 시력 회복에 영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인가요...?

수술한 병원 방문 해봤는데 상처나 이상은 없다고 기다려보라고 하시는데
증상이 발생한 지 10일이 다 되었는데 호전이 전혀 없어서 걱정이 심합니다...

아 지금 이제 수술한 지 18일 차인데.... 찾아보니 수술 후 1달 정도면 시력이 안정 상태로 들어간다고 들었습니다.
지금처럼 난시가 교정되지 않은 상태로 시력이 고정될 수 있는 건가요?

물 속에서 눈을 뜬 게 어떻게 각막에 자극이 되어 난시 악화로 이어지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호전되는 느낌이 전혀 없는데 이게 호전이 정말 가능한 걸까요...ㅠㅠ
저도 마음의 준비를 해야하니까 긍정적으로 말씀해주시기보다 현실적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라섹 수술 후 초기 물에 의한 자극, 난시 문제 답변 부탁드립니다ㅠ
문현승
문현승[전문의] 강남밝은미소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의사 선생님! 너무 막막해서 문의 드렸는데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의사 선생님! 너무 막막해서 문의 드렸는데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문현승 입니다.

라섹 수술 후 18일 경에는 아직 각막이 회복이 다 안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단하기는 이릅니다.
눈에 물이 들어간 것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수술 한 병원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어 보인다고 했다면 일반적으로는 크게 걱정하지 않고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수술 후 시력이 회복되는 과정에서는 난시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방받은 안약을 잘 사용하시고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