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랜만에 설사를 했는대 식중독인걸까요?

장염이랑 위염이 나은지 두달이 되가는대 그 이후 식습관을 바꿔서 요즘 한동안 계속 바나나변만 봐서 기분도 좋았거든요.

근데 그저께 만두를 먹었는대 전 방금사왔다길래먹었는대 상온에서 5시간 정도됬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5시에 식사를 마치고 10시쯤에 갑자기 배가좀 아파와서 변을 봤는대 설사는 아니어서 다행이다 싶었거든요. 변보고 통증은 없어졌어요.
(그래도 평소 긴바나나변만 봤다가 여러덩어리 변으로 봤어요.)
밤에 변을봐서 그런가 어제는 변을 안보고 오늘 아침에 봤는대 정상변이어서 다행이다 싶었거든요.
근데 방금 배가 조금씩 아파서 설사를 했어요. 처음엔 정상적인 변이 나오더니 갑자기 설사변이 나왓거든요.
좀 묽은 덩어리로 이루어진 설사에요. 묽은 밥같은 변? 이것도 변보고나니까 배는 안아프더라고요.
이이후 30분있다가 조금 더쌋어요. 그리고 뜬금없을수있지만 설사후에 갑자기 졸음이 엄청 쏟아지네요

아니면 제가 요거트를 좋아해서 아침마나 한개씩먹는대 그저께하고 오늘은 딸기요거트를 먹엇거든요
이것때문일까요? 평소에는 복숭아요거트나 플레인요거트먹는대 이건 설사는 안하거든요.

옛날에는 크게신경안썻지만 요즘엔 조금만 문제가 생기면 크게 신경쓰게되더라고요


답변

Re : 오랜만에 설사를 했는대 식중독인걸까요?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큰 병이 있어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지만 장도 항상 좋을 수는 없어요. 장 안의 환경은 음식, 스트레스, 세균, 전신상태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열이나 심한 복통 없이 일시적으로 변횟수가 늘거나 설사를 하는 경우는 '장 안에 몸 밖으로 빨리 내보내야할 무언가가 있나보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평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며, 규칙적으로 식사와 운동을 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가공식품, 단음식, 동물성 기름 등을 가급적 피하고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신다면 장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