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대변을 거의 못봅니다
다이어트중입니다. 식이를 조절하고 있긴한데 대변을 거의 못봅니다. 배가 아프거나 하진 않구요. 소식을 해도 영양분만 섭취되고 대변은 봐야 정상아닌가요? 프로바이오틱도 하루 한알 먹고 있긴한데. 일주일에 한번정도 아주 조금 변을 봅니다
답변
Re : 대변을 거의 못봅니다
황규엽
황규엽[전문의] 허브연합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황규엽 입니다.
장기능의 저하가 동반된경우나 활동량이 적은경우, 식이섬유의 섭취가 적은 경우에도 변비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대부분 다이어트중에는 변비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많이 움직이고 수분섭취와 섬유질의 섭취를 늘려 보십시요
답변
Re : 대변을 거의 못봅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보통 하루~ 3일안에 변을 보셔야 정상입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갑자기 식사량이 적어지신다면 변비와 같은 증상이 쉽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고 수분섭취량도 8잔~3L 늘리시는 것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 장을 자극해주는 걷기나 자전거, 수영같은 운동을 하셔도 쉽사리 변비가 해결되곤 합니다.
변비가 지속되면 장내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가스가 더 잘 생기고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몸이 무겁게 느껴지실 수도 있어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변비와 같은 증상은 그냥 두지 마시고 꼭 해결 하시길 바랍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대변을 거의 못봅니다
정은희
정은희[영양사] (주)샐리쿡 암식이상담연구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은희 입니다.
다이어트 중 배변이 원활하지 못해 질문을 주셨습니다.
식이를 어떻게 조절하고 계신지요? 혹시 식사량을 많이 줄이셨는지요?
식이조절 전과 비교해 식사량이 줄어들어 들면서 채소나 과일의 섬유질 섭취량 또한 함께 줄어들면서 배변장애가 발생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섬유질 섭취는 정상적인 배변을 위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보다 더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섬유질 섭취가 힘드시다면 믹서기를 이용해 보십시오. 채소와 과일, 요구르트를 넣어서 스므디로 만들어 드시면 정말 맛도 있으면서 정상적인 배변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활발한 장을 연동운동을 위해 하루 30분정도의 가벼운 산책을 권장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