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팔다리는 얇은데 왜 뱃살만찌는걸까요

팔다리는 얇은데 왜 뱃살만찌는걸까요?? ㅠ 뱃살에 유산소운동이좋다고해서 하루에 5~8키로정도 꾸준히 뛰는데 왜 뱃살만 이럴까요ㅠ 술은2주일에한번정도 마시는데..왜 뱃살이....

답변

Re : 팔다리는 얇은데 왜 뱃살만찌는걸까요
송미현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8.29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조절의(특히 배 부분) 기본 방침은 식사조절입니다. 운동은 식사조절과 더불어 이루어졌을때 효과가 있습니다.
술은 영양소가 없이 열량(칼로리)만 있는 식품입니다. 예를들어, 소주 1병은 약 500kcal (일반적인 한 끼 분의 백반 상차림 열량) 를 갖고 있으므로 운동으로 소모된 칼로리를 쉽게 채울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량은 알수없으나, 음주량 및 횟수를 줄이실 수록 체중감량에는 도움이 된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아래의 체중감량 식사원칙을 참고하시어 식사조절을 하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9번,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팔다리는 얇은데 왜 뱃살만찌는걸까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18.08.29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뱃살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군요. 복부의 지방이 축척되는 이유는 나이의 증가, 과식, 운동 부족, 흡연, 유전적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부 둘레 사이즈를 줄이는 것도 체중을 줄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필요 이상의 칼로리 섭취는 줄이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과일, 통곡류, 살코기 등의 섭취를 권장하며 기름진 음식, 짜고, 달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정제된 곡류(빵,과자) 등의 섭취를 줄이고, 야식, 음주를 제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단기간에 체중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평소 하고 싶었던 운동 중에 활동량이 많은 것으로 선택하여 꾸준히 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지금 하고 계시는 것과 같이 유산소 운동으로 걷기 운동을 꾸준히 유지해주세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여야 탄력있고 매끈한 몸매를 만드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날씬한 복부를 위한 <복부근력운동> 몇 가지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크런치]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이 바닥과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2. 양손을 귀에 대고 복부에 힘을 주면서 고개를 살짝 든다.
3. 어깨가 바닥에서 약 10cm 떨어지도록 등을 둥글게 구부리면서 상복부를 수축한다.
4. 상복부의 긴장을 느끼면서 천천히 몸통을 바닥으로 눕힌다.

*** 상체를 올리는 동작에서 호흡을 내쉬며 근육을 짜는 듯한 느낌을 느껴야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레그 레이즈]
1. 벤치에 누워 벤치 윗부분을 두 손으로 잡는다.
2. 다리를 들어올린 후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골반을 가슴 쪽으로 말아 올린다.
3. 저항을 느끼며 다시 원위치 한다.

*** 처음에는 머리 위의 지지대를 잡고 실시하며, 점차 익숙해지면 양쪽 다리 옆에 손을 대고 본근의 힘으로만 동작할 수 있게 한다.
1세트 15~20회 3~5세트

답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