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에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게 좀 납니다

23살 남성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피부 트러블이 납니다. 50일간 89키로에서 77키로까지 뺐습니다.(키 179.6cm) 근데 이상하게 얼굴 피부에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게 좀 납니다. 평생동안 얼굴 피부가 워낙에 좋았어서 이래본적은 없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보기 아주 흉한 정도는 아니지만 평소에 비하면 태어나서 처음 겪을 만큼 상대적으로 심합니다. 이전보다 밥을 상당히 적게 먹기는 했어도 영양소는 신경써서 나름 제대로 챙겨먹었습니다. 비타민, 식이섬유, 단백질, 지방 등등.. 식단도 고기와 야채 위주로 먹고 대체적으로 밀과 설탕, 소금류는 피하는데요, 나트륨도 권장 기준을 넘겨먹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보통 이런 다이어트를 할때 종종 일어나는 일인가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아질지, 특별한 조취를 취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일상생활, 활동, 운동 후 세안도 깨끗이 합니다.)


답변

Re : 피부에 뾰루지나 여드름 같은게 좀 납니다
안희태
안희태[전문의] 예미원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안희태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여 문의해 주셨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 세가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1.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조절과 운동 요법 등이 우리 몸에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입니다.
모든 분들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합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오 초기에는 신체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이런 경우 우리 몸이 새로운 식단이나 운동량에 적응하게 되면 자연히 호전됩니다.

2. 다이어트를 위하여 복용한 제품 등에 의하여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식이조절만 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3. 체중의 변화로 인하여 우리 몸의 호르몬 상태가 변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보통 3개월이 지나면서 새로운 호르몬 상태에 신체가 적응하게 되면
피부 트러블도 진정되게 됩니다.

일단 여드름용 세안제를 이용하여 잘 세안해 주시고, 보습에 신경을 쓰면서
무리한 감량이나 운동은 삼가해 주면서 경과를 지켜 보면 호전되리라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