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 강도를 늘려야만 할까요..?

키 170에 80키로 20대 여성입니다 하루에 만오천보씩 걷는것 외에는 별도의 운동은 없고 아침점심만 먹고 4시 이후 물외에는 먹지 않습니다 한달정도하니 체중이 4키로 빠지더니 그 후로는 빠지진 않고 유지만 되고 있습니다 운동 강도를 늘려야만 할까요..?


답변

Re : 운동 강도를 늘려야만 할까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시군요.
현재 2끼의 식사를 하고 계시군요. 이로 인해 저녁부터 다음 날 아침식사까지의 공복시간이 깁니다.
공복시간이 길 경우, 우리 몸은 에너지를 소비하려 하지 않고 에너지가 언제 들어올지 모른다고 판단해 비축해
놓으려는 성질이 강해질 수 있는데요.
이를 막기위해서는 저녁을 조금이라도 드시면서 체중 감량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녁을 안드시다가 드시면 섭취 칼로리가 많아져 체중 감량이 더 어려울 것 같지만 실장은 오히려 충분한 에너지의
섭취로 에너지를 바로 소비하는 성질을 갖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녁 식사를 소량이라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식사는 현미와 같은 복합탄수화물군과 콩, 두부, 생선, 해산물, 우유 및 유제품, 살코기 등의 단백질군과 채소군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 강도를 늘려야만 할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살이 빠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저장된 지방의 분해를 말합니다. 저장된 지방의 분해는 triglyceride lipase라는 효소가 활성화되어야 일어나는데, 이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 호르몬은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입니다. 글루카곤과 에피네프린을 활성화 시키려면 혈당이 낮아야 합니다. 즉, 혈당이 낮아야 저장된 지방의 분해가 일어나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운동은, 무엇을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 어떻게 하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운동해도 절대로 살 안빠진다'라는 사항을 알려드리니 한번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운동은 주말에 몰아서 한다.
2. 운동 시 먹는 물 한 모금도 안 마신다.
3. 운동은 무조건 많이 힘들게 해야 한다.
4.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살이 안 찌겠지 하는 생각으로 음식을 먹고 시작한다.
5. 꽉 조이는 운동복을 입는다.=혈액순환의 적

그리고 안정 시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에 비해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신진대사율이란 에너지 소비율을 말하는데, 신진대사율이 높은 사람은 섭취한 열량 중 많은 부분을 에너지로 소모하지만 신진대사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 소모량이 적어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이 많게 됩니다. 반대로 신진대사 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사람은 적은 에너지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적은 열량을 소비하게 됩니다. 때문에 근육량을 늘리는 것도 건강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