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슬개골 연골연화증으로 진단 받았었는데, 달리기해도 되나요?

93년생 남자입니다.
중~고등학생 시절 농구를 상당히 많이 했는데요
당시에는 지식이 없어 보통 운동화에 아스팔트 바닥에서 자주 뛰어다녀서 왼쪽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갔습니다.
20살이 되던 해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좌측 십자인대에 염증이 있어서 제거 수술 받았구요 (전방인지 후방인지는 기억이 안 납니다. 무릎에 삼각형으로 점3개 뚫린 수술자국 있는데 의사선생님들은 이것만 봐도 어떤 수술인지 아신다고 하더군요..)
대학생이 되어서는 거의 운동을 안 해서 평소 높은 의자에 앉거나 양반다리를 오래하거나 하는게 아니면 별 무리없이 살았습니다.
그러다 군대가서 행군이나 훈련 받으면서 상태가 다시 악화되어 병원에 갔는데 슬개골 연골연화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 군대에서도 무리가는 훈련은 다 열외하고도 2년이 지났는데요 최근 체중감량을 위해 달리기를 하려고 합니다.

근데 연골연화증이 있으면 달리기는 자제하고 차라리 수영이나 자전거를 타라고 하더군요 (저는 자전거도 무릎이 아픕니다 굽혔다 폈다 하다보니.. )

연골 연화증 진단을 받았다면 달리기는 지양하는게 좋을까요? 매일 3~5km 정도, 빠르지 않고 조깅하는 수준으로 할 생각입니다.


답변

Re : 슬개골 연골연화증으로 진단 받았었는데, 달리기해도 되나요?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무릎이 많이 불편하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무릎은 발목과 고관절(엉덩이) 사이에서 모든 움직임을 중재해주는 경첩관절(앞뒤로만 접혔다 펴지는 관절)로서 비틀리거나 과한 모션이 들어갈때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받습니다.
따라서 무릎은 연골, 반월상연골, 십자인대등이 충격 흡수 및 보호 기능을 하는데 이에 문제가 생기면 질문자님 처럼 간헐적으로 혹은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때는 무조건 휴식이 좋으시고요 무릎은 특히나 중력의 충격에 직접적으로 압박이 가해지시에 슬개골 연골 연화증에 직접적으로 안좋을 수 있습니다.
뛰는것보단 빠르게 걷거나 천천히 걷는것을 추천드리고, 만약 조깅처럼 가볍게 뛰신다면, 거리를 최소화로 한후에 점차 점진적으로 늘려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