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니 크라운 후 통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치과, 기타신경통

앞니 크라운 후 통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신경치료 후 앞니 21번 11번 12번을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했습니다. 크라운 완전히 씌운지 3주가 됬고요. 그런데 3개 치아 모두 손톱으로 살짝 톡톡치거나 윗입술을 입안으로 넣거나 이를 닦으면 약간씩 눌리는 통증같은게 있습니다. 특히 11번치아가 더 통증이 있고요..6개월 전 다른치과에서 22번 치아는 신경치료 안하고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했는데 처음부터 지금까지 통증같은게 없습니다. 해당 치과에 가서 다시 진료를 받았지만 잇몸치료 해보자며 예약을 잡아라고는 하는데... 어렷을 때부터 이가 안좋아서 20년동안 치과를 다니다보니 잇몸치료가 문제가 아닌것같아 질문드립니다.
치료할 때 크라운을 3개를 브릿지로 해왔는데 입이 툭 튀어나오고 이 사이사이 공간도 이쑤시게 하나가 들어갓다나왔다 할정도로 어처구니 없이 만들어와서 재제작을 요청한 후에 다시 이를 다듬어야 한다며 다듬었는데 너무 얇게 다듬어 버리더라고요... 다듬다가 21번 치아가 부러져버려서 기둥도 세우고요.. 원래 신경치료한 이는 안아파야 하는거 아닌가요?



답변

Re : 앞니 크라운 후 통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오민석
오민석[의사] 서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오민석 입니다.
제가 엑스레이나 사진을 보지 못해서 뭐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일단 통증. 신경치료란 근관내에 존재하는 신경과 기타 세균을 청소한 후 공간을 허용된 재료로 메꿔서 다시 세균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치료라고 정의합니다. 그 후 그 공간에 세균이 들어가지 못하도록 레진이란 재료로 일차 가봉을 하고 이차로 크라운을 덮어 씌워서 이차 가봉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세균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기계적인 자극(파일이라고 침 같은 것이나 요새는 나이타이라는 재료로 만든 기계 침을 이용해서 안쪽을 깨끗하게 합니다.) 과 소독에 필요한 화학적 자극(NaOCL. 흔히 락스 냄새나는 소독제라고 해두죠)이 치아 끝에 가서 치거나 혀를 데면 불편하거나 기분 나쁜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 것인가? 특별히 엑스레이 상에서 문제가 없으면 기다립니다. 보통은 한달에서 길게는 몇 년도 기다립니다. 경험상이나 문헌상으로는 거의 대부분 해결된다고 되어있습니다.(예민하신 분들은 더 잘 느낍니다. . 특히 치과의사 동료 선생님들은 더 잘 느끼는데 왠만하면 기다립니다. 왜냐하면 다시 치료하는게 처음보다 좋다는 보장도 없고 안 아파진다는 보장은 더욱 없기 때문입니다.)
만일 계속 불편해서 못 살겠다. 그러면 다시 신경치료를 합니다. 재근관치료라고 합니다. 안쪽에 충전재료를 빼내고 더 삭제해서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소독약도 넣고 해서 열심히 치료합니다. 성공률은 처음보다 현격하게 떨어집니다.
다시 했는데도 아프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치근단 수술이라고 해서 잇몸을 열어서 뿌리끝의 염증을 직접 젝거하고 그 부분을 영구 재료로 막고 나옵니다.
보통은 이 정도하면 왠만큼 낫습니다.(재근관치료나 치근단 수술은 보통 대학병원. 3차 병원에서 합니다.)
그 이후는 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크라운을 씌울 때 앞니가 튀어나온 것을 해소하려면 치아의 장축(중심축)을 변형시키려면 치아를 각도를 달리해서 깍아야 합니다. 하지만 정상 치질은 한계가 있고 또한 보철물이 나올 공간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입 나온게 불만이시라면 짧게라도 교정을 하고 보철을 합니다. 그래야 치아가 많이 남아있고 그래야 오래 쓸 수 있으며 입이 들어간 효과도 더 볼 수 있어서 입니다.(사실 돌출은 교정이 훨씬 효곽가 좋죠)

아마 환자분이 처음부터 입이 나왔다고 하셨을 수도 있구 아닐 수도 있는데 하고서 입이 나왔다고 하셔서 선생님도 당황하셨을 겁니다. 보통 앞니 보철은 한 번에 안 되는 경우가 더 많으니까 형태나 색조나 공간 같은 것은 여러번 수정하는 것이 맞는데 입 나왔다는 것은 축을 달리 해야 하니까 계획이 완전히 달라져야 하는 거라셔요.

제 생각에는 선생님 충분히 신경쓰셨고 원래 과정이 복잡한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조금 기다려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신경치료는 아플 수 있는 치료입니다. 안 그런 경우도 있지만 통증을 겪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