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배고픔과 허전함을 참기가 힘든데 극복할 방법이 없나요

나이:49세
체중:86kg
키. :178cm

식사량 조절이 너무 힘들어서 배고픔과 허전함을 참기가 힘든데 극복할 방법이 없나요? ㅜㅜ
그리고 손목이 좋지않아 팔근력운동을 하기가 힘듭니다.
팔뚝은 가늘어지고 대략난감입니다.
체중을 77kg정도로 빼고 싶습니다.
전문가님들의 진단을 받고 싶습니다.
참고로 전립선비대가 있다고 하네요ㅡ.ㅡ

좋은 정보 많이들 주셔요...


답변

Re : 배고픔과 허전함을 참기가 힘든데 극복할 방법이 없나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공복감을 해소하면서 체중감량에 효과가 좋은 신선한 채소 섭취를 권합니다.
채소는 드레싱과 소스만 주의하신다면, 충분히(많은 양을) 섭취해도 체중감량에 방해되지 않는식품입니다. 샐러드의 경우 드레싱은 발사믹 드레싱을 추천합니다. 채소 스틱을 찍어서 드실 때에는 마요네즈가 들어가지 않은 소스를 드시되 짜지 않은(고추장은 짜서 비추천합니다) 소스를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체중감량에 기본이 되는 아래의 원칙을 지켜서 식사하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배고픔과 허전함을 참기가 힘든데 극복할 방법이 없나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식사량을 조절하기 힘들다면 식사순서를 바꿔보길 권유드립니다. 식사전 물 한컵을 드시고, 밥이나 국보다는 먼저 식이섭유가 풍부한 야채섭취를 한 이후에 답백질 (두부,고기,생선 등)섭취 후 국 건더기를 드시고 밥을 드시는 방법으로 식사 순서를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양의 감소 및 골밀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손실 감소를 줄일 수 있는 저항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추천드리는 운동은 걷기로 꾸준히 해주시고, 본인의 운동량은 최대 맥박수((220-본인나이)*0.5~07) 이내에서 운동하는 것으로 권해드립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약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빨리 걷기)로 일주일에 3번, 한번에 45분이 넘지 않는 선으로 운동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근력운동은 꼭 무거운 도구를 들어야 근력 운동이 되는 것이 아니고, 가만히 힘주면서 버티는 동작으로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버티는 동작은 속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하루에 1시간씩 주 3~4일 이상 3개월 정도 꾸준히 하면 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하실 수 있는 간단한 근력운동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 두 발을 모아 다리를 쭉 편 상태로 10~30초간 버티기
2. 서서 한쪽 다리 접기 : 한쪽 무릎을 굽혀 다리를 들고 10~30초간 버티기
3. 엉덩이 들기 : 엉덩이를 위쪽으로 들고 10~30초간 버티기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해 주의하셔야 할 점은 운동 중 숨을 참지 않고 입으로 호흡을 하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 전과 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