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나이: 58, 신장:172 남자입니다.
과체중이라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현재 83~84Kg인데 78Kg으로 줄이고싶은데...
한달전에 담배를 끊어서인지 체중이 더 불어나는 느낌입니다.
사실 밀가루음식을 즐기는 경향도 있는데 자제하기가 쉽지않고, 운동할 여건도 잘 안되어 시간되면 몰아치기로 5,6km 둘레길 걷는 정도입니다.
조언 부탁합니다.


답변

Re :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금연을 하신 것은 건강을 위해 매우 잘하신 선택입니다. 건강한 선택을 하셨습니다.
체중감량이 목적이시라면, 식사조절은 필수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드실 때에는 반드시 신선한 채소(샐러드, 채소스틱, 생채소 등)를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아래의 기본적인 식사원칙을 말씀드리오니 한번에 하나씩 원칙에 맞게 식사를 바꾸어 나가시기를 권합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데 쉽지가 않네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을 움직이는 주요 에너지원이지만, 탄수화물에 포함된 단맛은 뇌를 자극하면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될 경우 우리는 계속해서 단 음식을 찾게 되고 혈당을 과도하게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혈당이 과해지면 몸은 이를 막기 위해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는데 그에 따라 혈당이 또 급격하게 감소하면 또다시 당류를 함유한 탄수화물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탄수화물 중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이 되면 우리는 당뇨나 비만, 지방간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릴 수 있는 데 가장 큰 문제는 모든 형태의 당을 무분별하게 폭식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8.06으로 비만에 속합니다. 걷기, 수영, 필라테스, 탁구 같은 저강도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