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리디스크수핵제거수술받은지3개윌됐습니다
허리디스크수핵제거수술받은지3개윌
됐습니다 수술후2개월돔안거의움직이지
않고누워있어근력은빠지고몸무게는
늘어배쪽으로집중되어있습니다
히루1시간걷기운동하고있으나
근력운동병행해야빠질거같아서
허리디스크수술환자에게
적당한식단및무리되지않는
근력운동부탹합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수핵제거수술받은지3개윌됐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표준적정체중을 유지하시면서 평상시 간단한 유산소운동으로 무리가지않게 조금씩 관리하시고,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식습관,운동,숙면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2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닭가슴살,사태살,연어,안심,등심,생선,계란,두부
세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2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한 치즈, 브로콜리, 두부, 멸치, 우유, 오렌지, 버섯,아몬드, 빼째 먹는 생선, 미역 등 골고루 챙겨먹기 바랍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체지방, 근력, 수분, 기초대사량을 확인하시면 보다 정확한 현재 몸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수핵제거수술받은지3개윌됐습니다
김수지
김수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허리디스크 수술을 하셨다면,
운동을 하시기 전 의사의 진단을 고려하시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물속에서 걷기, 평지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 부터 시작하시고
통증이 없는 경우, 허리를 바닥에 붙이고 상체를 들어올리는 상복부 운동부터
천천히 진행해보세요~ 또한 벽에 등을 붙히고 무릎을 구부린채로 버티기 등의
가동범위가 적은 운동부터 천천히 해보시되 통증이 있으시다면 중단하시고
다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근육운동시에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영양소를 매 끼니 섭취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인
현미로 밥의 형태를 바꾸어 보시고
혈당을 빠르게 증가시켜 지방을 쌓게 하는
밀가루, 설탕이 과도한 음식은 피해보세요~
답변
Re : 허리디스크수핵제거수술받은지3개윌됐습니다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뒤에 드리는 답변이라서 본인의 현상태를 잘 생각하셔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바른자세를 유지하면서 걷는 습관을 추천드립니다.
수술로 인한 장시간 누워있는 자세로 인한 근력감소는 특정한 운동으로 근력을 채운다기 보다는 일단 일정한 움직임을 정기적으로 하여 몸의 순환에 집중해지고, 이후 조금씩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근력운동은 계단오르기나 하프스쿼트등의 하체전체를 자극할 수 있는 적정한 강도의 운동을 해주시고, 빈도가 중요하니 주3회이상의 운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적응 이후 추가적인 근력운동에 관하여 검색 혹은 재질문하셔서 꾸준히 하세요.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