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른쪽 관자놀이쪽이 막히는 느낌이들고 혈관박동이 엄청 느껴지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만 25세 78kg 키 170.3 남자입니다.
3년전 군생활을 하던중 극심한 통증과 함께 오른쪽 관자놀이쪽이 막히는 느낌이들고 혈관박동이 엄청 느껴져서 군병원 응급실에가 ct를 찍고는 별 다른 이상이 없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 이후엔 앞선 증상까진 없었지만 공부나 일에 집중하다 보면 아주 가끔 동일 부위가 아파오며 혈관 박동이 느껴지는데 제가 비만이다보니 혈관이 막혀가는건가 걱정도 됩니다. 병원에 가봐야하는 걸까요. 3년전엔 88kg이었는데 지난 1년동안 조금씩 감량했습니다


답변

Re : 만 25세 78kg 키 170.3 남자입니다.3년전 ...
오경필
오경필[전문의] 메디인병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오경필 입니다.

간헐적으로 반복되는 박동성 두통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3년전 뇌CT 검사에서도 이상없으셨구요.

두통 중에서 정밀한 MRI 검사등을 하여도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런 것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하며 여기에는 긴장형 두통, 편두통 등이 포함됩니다. 그에 비해 원인을 찾을수 있는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기질적인 뇌질환 뿐만 아니라 감기,장염 등 열을 동반하는 질환이나 약물, 알코올로 인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말씀하신 증상 양상을 고려했을 때는 긴장형 두통, 편두통 등의 일차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잦은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예방적 약물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정확한 병력 및 진찰 상태를 알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아래 양상의 두통을 보일 경우에는 두통의 위험 신호로 가까운 신경과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 ("이렇게 아프기는 처음이다." "망치로 맞은 듯 심한 두통이 갑자기 나타났다.")
- 두통이 수일이나 수주에 걸쳐 점차 심해지는 경우
- 일반 진통제를 수일 복용하였으나 호전이 없는 경우
- 과로, 긴장, 기침, 용변후 또는 성행위 후에 두통이 나타나는 경우
- 50세이후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때
- 구역과 구토가 동반 되고 구토증상이 점차 심해지는 경우
- 열이나고 목이 뻣뻣하며, 전신 무기력, 근육통, 관절통 등이 있는 경우
- 점차 시력이 떨어지고 팔, 다리에 힘이 없거나 걸을때 균형을 잡기 힘든 경우
- 의식수준이 떨어져 혼미하거나 자꾸 졸거나 자려고 하는경우
- 과거에 경련 발작을 했던 적이 있거나 머리를 다친후 두통이 발생한 경우
- 다른 이유로 항응고제를 사용중인 경우
- 임신 중이거나 암으로 치료중인 경우


긴장형 두통, 편두통등의 일차성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1) 수면은 충분히, 그러나 지나치지 않도록 한다.
2) 식사를 거르지 말고, 두통을 유발하는 음식(MSG,아민, 아질산염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피한다.
3)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4) 술, 과량의 카페인(커피 3~4잔이상)은 가능한 피한다.
5) 두통약은 과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생활 습관, 식습관 교정 및 스트레칭, 유산소 운동을 권해 드리며, 지속시에는 가까운 신경과 진료를 권해 드립니다. 빠른 쾌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대한두통학회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