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경뿌리병증이라는데 사진을찍어보니 꼬리병위척추사이가 좁데요

요가를 하다가 허리가 아픈데 병원가보니 신경뿌리병증이라는데 사진을찍어보니 꼬리병위척추사이가 좁데요 근데 2주정도 ㅣ
지나면 이게 다시 벌어지는거예요? 이사이에 운동을 다시 해도 되는건가요?


답변

Re : 신경뿌리병증이라는데 사진을찍어보니 꼬리병위척추사이가 좁데요
윤경환
윤경환[전문의] 연세프라임병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윤경환 입니다.

신경뿌리병증은 허리 통증 및 척추와 관련된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 흔히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신경병증은 추간판질환(디스크)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척수신경의 끝부분을 압박하여 생깁니다
추간판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사이에 존재하는데 뼈와 뼈끼리의 충격을 흡수해주고
몸을 유연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디스크 자체가 퇴화되고 약해지면서 탄력을 잃고 약해지면서 탈출증등이 생기게 되고 척추뼈와 디스크를
지지해주는 주변 근육이나 인대가 약해지면서 뼈와 뼈사이의 간격은 좁아지게 됩니다.
이 과정은 서서히 일어나는것이고 시간이 지날수로 더 진행하게 됩니다. 또 다시 벌어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척추근강화 운동을 척추뼈 주변의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 및 정도가 심한경우 척추뼈가 간격을 유지하고 좁아지지 않게 해주는 척추뼈 유합술의 방법으로 간격을
유지할 수는 있습니다
통증이 있다면 휴식해야 하며, 통증이 발생되지 않으며 척추에 무리가 안가는 운동으로 서서히 시작하여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가를 하다가 허리가 아픈데 병원가보니 신경뿌리병증이라 ...
이재준
이재준[운동전문가] 몸마음연구소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 및 요가지도자 이재준 입니다.

먼저 요가의 척추를 움직이는 동작들(전굴, 후굴, 비틀기 등)은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식과 다르게 허리통증이 있고 신경근 병증이 있을 때 허리 스트레칭 동작은 상태를 악화 시킵니다.
요가에서 척추를 움직이는 것은 목적성이 다르며, 허리가 아프다면 전문적인 재활훈련을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