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바디로 월별로 확인해본 결과 체지방은 줄어드는데 근육이 거의 늘지 않아요

인바디로 월별로 확인해본 결과 체지방은 줄어드는데 근육이 거의 늘지 않아요. 단백질섭취도 하고(삶은 달걀, 닭가슴살) 운동도 하는데 근육량 증가가 너무 나타나지 않는 것 같은데 어떤 변화를 줘야할까요?


답변

Re : 인바디로 월별로 확인해본 결과 체지방은 줄어드는데 근육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여성은 호르몬의 특성 상 근육량을 증가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근육량을 더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외에 중등도 강도의 근력운동을 부위별로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운동 강도가 강할수록 근육량 증가에 유리하나 부상의 위험 또한 높아지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단백질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이나 다른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에도 근육이 잘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근육량 생성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 섭취를 위해서 감자를 많이 먹는답니다.
지나치게 적은 칼로리나 부족한 영양밸런스로 근육량 증가가 안될 수도 있으니 식단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인바디로 월별로 확인해본 결과 체지방은 줄어드는데 근육이 거의 늘지 않아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근육량이 증가하지 않아 고민이시군요.

근육이 형성되는 과정에 필요한 영양소이자, 근육의 주성분은 단백질입니다.

운동을 하면 단백질이 소모되므로 이를 보충하고 새로운 근육이 생성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소모된 것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 전 후로 30분~1시간 이내에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하며, 식사 중에 단백질 구성도 무척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사 시에 25% 이상을 단백질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동물성 단백질로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하여 혈중 지질 농도에 이상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동물성 단백질 : 육류, 생선, 어패류, 달걀, 치즈 등
* 식물성 단백질 : 두부, 콩, 아몬드 등

그리고 당질 섭취도 중요하므로 당질을 너무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당질(탄수화물) 섭취를 너무 제한하면, 당질의 역할을 단백질이 대신하게 되어 단백질 섭취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비율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