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식탐이 문제예요.

키159/ 몸무게51 체지방 29~30%
식탐이 문제예요.특히 야식..
가끔 정신적으로 이성이 있나 싶을정도로 폭식함 ㅠㅠ 특히 밤에.. 식욕억제나 자제할수 있을까요? 물도 하루2리터정도 마시고 이런저런 노력을 해봐도 일주일에 3~4 회정도는 이성상실.먹고 또 자책하고 반복입니다.


답변

Re : 키159/ 몸무게51 체지방 29~30%식탐이 문제예 ...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반복되는 폭식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군요.

체중 감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의지만 가지고 해결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장기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우리 몸의 호르몬 변화가 다이어트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밤에 하는 폭식과 야식을 자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점심과 저녁 식사 사이에 가벼운 간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채소, 과일, 우유, 견과류를 이용하여 견딜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하게 배가 고프기 전에 허기를 달래주어 이성의 끈을 놓지 않게 도와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아침식사 부터 잠들기 2~3시간 전까지 12시간 이내에 균형잡힌 식사를 소량씩 4~5회 정도에 걸쳐 나누어 식사하고 그 이후에는 물이나 달지않은 차 종류를 이용하는 방법도 추천 드립니다.

이러한 방법이 도움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기사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이장애, 폭식증과 달리 구토하지 않아도 진단해
[출처] : http://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13567 | 하이닥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탐이 문제예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물은 포만감을 주어 순간적인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급격한 체온변화를 방지해 주고 체내 불순물을 배출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물은 아침 공복과 자기 전에 한 잔씩 마시고 식사 30분 전과 2시간 후에 나눠서 마셔 주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마시면 삼투압 조절 이상으로 인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ex.걷기, 수영, 필라테스, 탁구)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