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 한달간 간헐적 단식과 하루 2시간 운동 식단관리로 9키로 가량 감량했습니다

저는 35세 183cm 86kg 남성입니다. 약 한달간 간헐적 단식과 하루 2시간 운동 식단관리로 9키로 가량 감량했습니다. 최근 삼성헬스 사용하며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일평균 칼로리 1000~1500정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점심은 회사 식당 밥을 먹고, 저녁은 매밀국수 닭가슴살 두부 김치 상추 토마토 정도입니다. 매밀국수에 적셔먹는 소량의 쯔유를 제외하면 간을 하지 않습니다. 궁금한 것은, 식단 기록을 하면 대부분의 영양소가 모자란 것으로 되어서 파우더로 단백질만 보충해주고 있는데요. 나트륨은 거의 적정량을 먹은 것으로 뜹니다. 오늘은 점심 김치볶음밥 저녁 돈가스 먹고 이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았는데, 식단 기록 결과 칼로리는 1000칼로리에 못미치고 모든 영양소가 부족한데, 나트륨은 적정량 섭취로 나옵니다.

질문은, 이렇게 절제된 식사에도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은 상태라고 나오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요? 나트륨 함량을 낮출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고, 낮출 수 없을 경우 보안책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저는 35세 183cm 86kg 남성입니다. 약 한달간 ...
박예리
박예리[영양사] -(프리랜서로 근무중)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예리 입니다.


염분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먼저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셨다면 소금이나 간장 등 양념보다는 후추, 고추, 고춧가루, 마늘, 파, 부추, 피망, 생강, 양파, 카레가루, 겨자, 고추냉이 등 향과 맛이 강한 양념을 사용해보세요!

2.. 참기름, 들기름 등의 향이 강한 식물성 기름과 볶은 깨,호두 등을 소량 이용하여 고소한 맛을 강조합니다.

3. 식초, 레몬즙, 유자즙을 적절하게 이용하여 신맛과 특유의 향을 강조합니다.

4. 음식은 뜨거울수록 짠 맛이 덜 느껴지므로 될 수 있으면 시원하게 조리합니다.

5. 한 가지 음식에만 집중적으로 간을 하여 싱거운 음식과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며, 일품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저염 간장이나 저염 된장 또는 저나트륨 소금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식에 간을 하지 않고 간장을 물로 희석한 양념장을 이용합니다.

8. 국물은 싱겁게, 건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9.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하면 짠맛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약 한달간 간헐적 단식과 하루 2시간 운동 식단관리로 9키로 가량 감량했습니다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절제된 식사를 통해서도 나트륨 함량이 비교적 높은 이유는
반찬량 섭취가 많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염장식품이 발달한 나라이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염분 섭취량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식사를 하실 때 밥 한번에 반찬 한번씩의 개념으로 반찬량을 조절해주면서,
동시에 쌈채소 섭취 비율을 늘려주시면서 나트륨을 배출시킬 수 있도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매일 한식기반의 규칙적인 3끼 식사를 진행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