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살이 너무 쪄서 헬스를 시작했습니다
나이(만): 30세
키 :166
몸무게 :77
성별: 여
인바디 기초대사량 : 1440
살이 너무 쪄서 헬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침 7시~8시에 GX를 참석하고
월화목은 GX후 런닝머신에서 2분 달리기, 1분 쉬기 6~7세트로 30분간 운동하고
수, 금은 GX후에 6킬로미터 속도로 1시간동안 걷기를 하려고 합니다
어떤가요?
문제는 식이조절인데요
학습지교사 근무중이라 저녁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고
그 시간이 계속 바쁘다보니 때가 지나 배가고파 급하게 빵이나 과자같은것들을 운전하며(수업이동 할 때) 급하게 먹으며 끼니를 때울때가 많습니다
다른것들도 생각해봤는데 요즘 같은 여름날씨에는 저녁까지 못기다리고 차 안에서 상해버리는 경우가 많네요ㅠ
표준체중으로 가고 싶은데
운동 양을 봤을때 얼마나 먹어야 살이 빠질까요?
또 어떤 음식을 먹어야할까요?
그리고 얼마간 다이어트를 해야할까요?
하루에 제가 섭취해야할 칼로리는 몇일까요?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니다><
답변
Re : 나이(만): 30세키 :166몸무게 :77성별: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먼저, 다이어트는 긴 시간을 잡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평생한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시는 것입니다.
체중감량을 원하신다면 지금은 신선한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규칙한 식사는 어쩔수 없더라도 식사의 구성에서 반드시 채소가 포함된 식사 (예: 일반 빵-> 샌드위치)로 식사하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칼로리 보다는 식사의 구성상 채소 > 단백질(계란, 두부, 육류, 생선) > 탄수화물(밥, 빵, 떡 등) 의 순으로 섭취량을 조절하여 드시는 것이 체중감량에 더 효과적입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나이(만): 30세키 :166몸무게 :77성별: ...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노력 중이시군요.
현재 알려주신 키와 체중으로 보았을 때의 비만 정도는 중등도 비만이시구요.
1주일에 약 1kg 정도로 체중 감량을 목표로 다이어트를 하시면 됩니다.
한 달 감량 목표는 약 4kg 정도가 되겠네요.
다이어트 시 탄수화물 조절의 실패는 실패의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빵과, 과자와 같은 고탄수 음식의 섭취는 운동을 하셔도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저녁 시간도 규칙적으로 드시면 좋겠지만 생활 환경이 그게 어렵다면, 식사하실 때 단백질, 채소라도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빵보다는 샌드위치로 드시는 편이 다이어트에는 훨씬 좋은 식사입니다.
단백질, 채소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모두 현재의 근육량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체지방 연소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섭취 칼로리는 1,200~1,500kcal 정도로 계획하셔서 식사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살이 너무 쪄서 헬스를 시작했습니다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칼로리 적인 다이어트 개념보다는, 혈당 적인 접근의 다이어트를 해주셔야합니다.
현재 배가 많이 고프신 상태에서 빵이나 과자 같이 당수치가 높은 군것질로부터
식사를 대체하고 계십니다.
우리 몸은 월급을 받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줘야
체중감량이 잘 되는 것입니다.
규칙적으로 월급을 받은 우리는 어떻습니까?
그 월급이 많고 적고를 떠나, 월급안에서도 소비를 위한 계획을 짤 수 있죠?
역시 규칙적이고, 고정적으로 나올 것을 알기 때문인데요
식사도 마찬가지로, 하루에 2끼 먹은날도 있고 4끼 먹는날도 있으며
식사시간도 규칙적이지 못하면 우리몸에서는 에너지 소비를 위한 계획보다는
또 언제들어올지 모르는 상태이기에 저장을 하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양으로!
그리고 지방연소를 하기 위해서는 편식 없이,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 섭취되어야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 B군, C군의 섭취를 잘 해주시면 지방연소가 잘 될 것입니다.
영양소가 없는 대체식 식사보다 되도록 바쁘신 와중에도 도시락을 통해서
좋은 식사 갖춰 드시길 바랍니다!
건강측면으로도, 다이어트 측면으로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