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살이 1년동안 30kg 가량이 쪄버려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27살 173CM에 94KG입니다..
살이 1년동안 30kg 가량이 쪄버려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주 4~5회 근력운동 2시간, 유산소 30분 하고 있습니다.
운동 끝나고 유청단백질 쉐이크 챙겨먹고
끼니대용으로도 챙겨먹을려고 하는데
건강에는 이상이 없을까요?
참고로 전문의 처방 후 디에타민 5일째 복용중입니다...
답변
Re : 살이 1년동안 30kg 가량이 쪄버려서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데요.
송경환
송경환[전문의]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송경환 입니다.
BMI (신체질량지수) 상 31.74(고도비만) 입니다. 체중 감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보통 1년만에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는 흔지 않으니, 갑상선질환이나, 부신질환등을 감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필요한 검사를 함께 진행하시고, 체중감량의 목표는 한달에 1kg 정도씩 감량하는 것으로 하세요. 급격한 체중 감소는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의 첫번째는 식사량 조절이며, 2번째가 운동입니다.
답변
Re : 27살 173CM에 94KG입니다..살이 1년동안 3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구입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고 단백질 중량은 15g이상, 당 함량은 6g이하인 것으로 선택해 주세요.
체중감량이 목표라고 하시면 단백질 쉐이크는 하루 한끼 저녁식사 대신 섭취해 주세요.
참고 상황으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먹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지켜 줍니다.
웬만하면 음식으로 단백질 중량을 100g 잡고 섭취해 주시고 시간이 없고 바쁘실 경우 위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후 구매해 주세요.
저녁은 단백질 한가지, 채소 2가지로 섭취하시는게 좋구요.
(예 : 삶은 달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
그리고 점심은 일반식으로 해주세요.
밥 반공기, 단백질 반찬 1가지, 채소 3가지 -> 급식에서 거의 일반식으로 식사가 나온다면 밥량과 국량(국물류 제외)을 조절해 주시고 고칼로리 단백질 음식(삼겹살, 갈비, 치킨, 탕수육, 만두 등)일 경우 양조절을 해주세요.
저녁식사는 너무 양을 줄이면 아침에 허기가 느껴질 수 있으므로 점심과 동일하게 선택하시고 국만 제한해주세요.
답변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 적정 체중 감소량은 1.5~2 kg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면 최대 24kg까지 감량할 수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31.41로 고도비만에 속합니다. 무리해서 하는 운동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질문자님께서도 알고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운동 강도가 세면 셀수록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많이 이용되고, 강도가 낮을수록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이용됩니다. 운동 초기에는 글루코겐이 소비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이 더 많이 소비되므로 오래 지속하기 힘든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2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저강도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비만관리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