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유리체박리 질문드립니다.
SMART TAG : , 안과

제가 20대인데, 비문증이 있고 최근에 광시증이 나타 났습니다.. (하루에 몇번씩 나타나는게 아니라, 유동적으로 나타나더라구요. 한번은 살짝 왼쪽 정면 한번은 왼쪽, 한번은 오른쪽에서 C자 모양의 빛이 파르르 물결치듯이 나타나더니 약 한 대략 10분? 정도 후 사라졌습니다. 눈을 감아도 보였습니다..) 병원을 가니 광시증 같다면서 망막이 얇네요 라고 말씀을 하시네요. 별다른 조치는 안해주시더라구요. 질문드립니다.
1. 지금 현재 과정이 후유리체박리 인가요?
2. 광시증은 유리체가 망막에 부딪혀 일어난다고 하는데 부딪힐 유리체가 없으면 광시증 증상이 안일어나나요? 보통 언제쯤 중상이 완화되나요?
3. 후유리체박리가 진행이 되면 결국엔 망막열공/박리로 이어 지나요?

바쁘신데 글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답변

Re : 후유리체박리 질문드립니다.
문현승
문현승[전문의] 강남밝은미소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문현승 입니다.

후유리체 박리의 과정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후유리체 박리도 한 번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몇 년 또는 몇 십년에 걸쳐서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유리체박리가 다 일어나거나 유리체 절제술을 해서 유리체가 없다면 광시증이 발생하지 않겠죠.
후유리체 박리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고 노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대부분 별 문제가 없습니다.
일부에서 망막열공 또는 박리로 이어지는 것이므로 미리 걱정하실 것은 없으나 갑자기 비문증이나 광시증이 생기면 안과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