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추가질문드립니다

어제 아드반탄연고에 대해 질문드렸었는데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http://www.hidoc.co.kr/healthqna/view/C0000374840)
추가적으로 한가지만 더 여쭘고 싶습니다
부작용이 생겨도 손에 발생해서 괜찮다고 하셨는데 설명서에는
건강한 성인 지원자에게 피부 표면적의 60%에 아드반탄연고를 바르고 22시간 동안 밀봉 붕대법을 사용한 결과, 혈중 코르티솔 농도 감소와 하루주기리듬에 대한 영향이 관찰되었다.

라는 문구가 있어서요.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일까요?

그리고 스테로이드라는 두려움이 있어서 자꾸 신경이쓰이는데 연고를 도포한 상태에서 다른 피부나 얼굴을 만지는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나요?


답변

Re : 추가질문드립니다
김영훈
김영훈[전문의] 셀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영훈 입니다.

우선 답변 늦어서 죄송합니다. 핸드폰을 바꾸느라 질문 도착 알림을 못받았습니다. ㅜㅜ

피부표면의 60%라면 상반신 전신에 연고를 바르고 허벅지 한쪽까지 듬뿍 바른다음에 랩이랑 붕대로 칭칭 감은 생태로 22시간 두었다는 건데... 그렇게 바르실 거라면 절대로 말리겠습니다. 손에다 바르는 정도로는 그정도 흡수가 되지도 않으며, 임신한 여자도 아니고....스테로이드 복용까지하는데, 92년생 남자가 걱정할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약학을 공부하시는 분이라면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인이 약에대해서 너무 두려움을 갖게 된다면, 오히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게 되거나, 건강염려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반탄은 얼굴에도 바르는 연고입니다. 당연히 얼굴을 만져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눈에는 안 들어가는게 좋습니다만, 그 외의 얼굴에 조금 묻어도 전~~~~~~~혀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약의 부작용은 그 약을 공부한 의사나 약사가 충분히 무서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기지 않는 범위에서 처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기가 사용하는 약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은 좋습니다만, 그로인해 환자가 약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가 오판을 하게 됩니다. 이정도 약으로 치료해도 효과가 이정도이구나... 그러니까 이사람에게는 조금 더 강한약을 사용해야지... 하게 되는 겁니다. 결국 약을 조심한다는게 더 강한 약을 처방받게 되는 모순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반탄 한 통 다 짜서 물에 섞어서 마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처방 받은 용법대로 사용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