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0대 초반 신경과 쪽으로 질문 드리고 싶어요

우선 이것은 저의 이야기가 아닌 저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꽤 오래전 부터 무언가에 신경쓰고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으면 그날 잠들게 되면 자다가 기절? 발작을 일으키십니다 거품을 무시고 눈에는 초점이 없고 계속 발작이 점점 심해지시고 일어나서 움직이시기도 하는데 말을 걸어도 답을 하지 못하고 계속 돌아다니시다가 누워서 좀 쉬시다 보면 모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마치 악몽에서 깨신것처럼요 근데 기절했을 때의 기억은 하지 못하는듯 합니다. 시간이 지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평상 시 처럼 잘 행동하십니다 꼭! 신경쓰시는 일이 많으시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셨을 때 자주 그러십니다 혹시 신경쪽에 문제가 있는 걸까요 아님 그냥 몽유병 같은 것일까요? 발작이 심하셔서 걱정되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Re : 50대 초반 신경과 쪽으로 질문 드리고 싶어요
주재형
주재형[전문의] 박원욱병원
하이닥 스코어: 5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주재형 입니다.
수면중 경련발작과 의식소실 또는 의식변화와 입에 거품을 무는 증상은 간질경련발작 증상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급적 빨리 종합병원급 이상의 신경과의 정밀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50대 초반 신경과 쪽으로 질문 드리고 싶어요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2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아버님의 발작증세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시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정서적, 신체적으로 안정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우선은 중요해 보이며
가벼운 운동 및 기분전환이 보통 도움이 되나
수영, 자전거 등 발작이 나타났을때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운동은 피하도록 해 주시고
발작이 나타났을 시 다치거나 하지 않도록 주위에 있는 위험이 될 수 있는 것들은 치워주시기 바랍니다.

발작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유전, 외상, 종양, 약물, 감염 등으로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나타나는 양상은 소아에서 많이 나타나는소발작과 비슷하나 여러가지 양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듯 합니다.
반복적으로 증상이 재현되므로 우선은 신경과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 진료를 받아봐야 알겠지만 약물치료를 통해 발작은 크게 완화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검사결과에 따라 적절한 대처와 정서적인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