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족저근막염이 앓고있는 주부입니다

37
여성
169cm
109kg
족저근막염이 앓고있는 주부입니다
애 낳고살다보니 뚱뚱해지고 제대로 걷지를 못합니다
어떤운동해야하나요?


답변

Re : 37여성169cm109kg족저근막염이 앓고있는 ...
문상현
문상현[한의사] 채움과비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문상현 입니다.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불규칙한 식이와 피로, 스트레스때문에 체중이 많이 늘으셨나봅니다. ㅠ.ㅜ

족저근막염은 평발과 같은 족저근막의 이완성 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족저근막의 부하가 커지기 때문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체중을 줄여야 족저근막염도 호전이 잘 되는데,
족저근막염 때문에 운동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생활도 하기 힘든 상태이니 답답한 상황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선,
체중감량에서 제일 중요한 식이조절을 적극적으로 하시면서,
발에 체중부하가 없거나 적은 운동(수영, 자전거, 플랭크, 하늘자전거 등등)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족저근막염치료는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 뜸, 약침, 보험한약을 이용해서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37여성169cm109kg족저근막염이 앓고있는 ...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디스크 관절염 등등 특정 질환을 위한 운동 뿐만 아니라 특정 종목의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갖춰야 할 기초 운동이 있습니다.

1. 인지능력 향상 – 몸에 힘을 잘 빼고, 잘 주고, 움직임을 잘 만드는 것으로 내 몸의 근육을 제어하는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엉덩이에 힘을 잘 못 주는 사람은 스쿼트를 해도 엉덩이가 아닌 다리를 주로 써서 동작을 수행하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대퇴사두근을 과사용하게되어 무릎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2. 유연성 향상 – 근육이 딱딱한 상태에서 쉽게 손상이 발생하며,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이나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굳어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칭이나 폼롤러, 마사지볼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코어 활성화 – 올바른 척추의 중립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코어입니다. 틀어진 자세에서의 움직임은 근육밸런스를 무너뜨리고, 손상의 위험을 높입니다. 모든 운동은 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어는 가장 기본적인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4. 밸런스 및 교정운동 – 교정운동을 통해 무너진 근육밸런스를 조절하는 운동으로, 근육의 길이와 두께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과정입니다.
5. 바르게 걷기 운동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서 바르게 걷는 체중지지 운동입니다.
6. 기능성 운동 –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같은 신체여러부위를 동시에 사용하는 복합운동으로 인체의 기능을 본격적으로 향상시켜 주는 단계입니다.

위 기능을 못 갖춘 사람은 정확한 동작이 아닌 따라하는 동작에 그치기 쉬우며, 잘못된 근육사용패턴이 더 깊어지거나, 연부조직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르게 걷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걸으면 어떻게 될까요? 걸어서 소모하는 칼로리는 증가할 수 있겠으나 몸의 정렬이 더 무너지거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런 기본 운동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배워서 익힌 후에 다른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계별로 진행하시고 식이조절로 체중도 줄여주세요. 살은 식이조절로 빼고 운동은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그저 칼로리소모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운동으로 소모할 수 있는 칼로리는 제한적입니다.
지나친 운동은 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피로물질관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게 되어 결과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인체의 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의 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움직이는 생활습관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계단을 이용한다던가, 걸어서 간다던가 등)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