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녕하세요 35살 여성입니다다름이 아니라.어찌하다 머 ...

안녕하세요 35살 여성입니다
다름이 아니라.어찌하다 머리.ct를 찍게 되엇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위로가는 혈관이 다른사람에 비해 얇다고.. 이게 선천적일수도 잇고 탈수증상일때 이렇게 나올수도 있다고 하시면서 동맥경화도 말씀하시고.. 확실히 동맥경화다라고는 말씀은 안하신것 같은데 피검사 해보자고 하셔서 피검사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그렇게 높지는 않앗는데 (회사에 건강검진때도 높은수치아니었습니다.)약간높다고
동맥경화가 있으니 약을 먹자고 해서 한달약을 타와서 일주일째 먹고 있습니다(리피토 20mg)그뒤로 자꾸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뇌혈관 이런것 밖에 생각안나고 이런것만 검색하고 병원다녀온이유로  한번도 편히 잔적이 없어요.잠도 안오고 자꾸 잠에서 깨게되고 자면서도 생각들고 편히 잘수가 없어요. 약에대한 부작용도 너무 걱정되고요.약한번 먹으면 계속 먹어야한다는 불안 .부작용. 자꾸 이런것들만 찾아보게되요. 이제는 과자하나 밥한숟갈 먹기도 겁이나서 먹지도 못하겟어요
아침 저녁은 두부나 당근같은거 먹고 있는데 오바이트도 나올꺼 같고. 점심은 회사에 나오는 일반식 먹고 있습니다.진료후부터 운동은 실내자전거 40분 실내줄넘기(이지텐) 20분 씩 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우울하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의사선생님께서 걱정할정도는 아니다 의사들도 약먹는다 먹으면 혈관좋아질수도 있다 하셧지만 제가 불안해 하니깐  하시는 말씀 같고..아무리 마음을 다잡아도 잡아지지가 않아요.. 정말 미칠거 같아요.. 약 먹을때 마다 심장도 떨리고. 먹고도 떨리고.. 가만히 있어도 심장이떨리고..약복용한뒤로 심장이빨리뛰어요. 핸드폰으로 맥박체크라하는게 있는데 그땐 65 60미만도 나오고 했는데 약복용후부터 80 90나와요.
회사와서도 너무 우울하고 앞으로 살아갈날이 많은데. 벌써이러면 ..전 어떻하나요...동맥경화가 진행되면 어느정도 속도로 진행되나요?
너무너무 이상황을 벗어나고 싶어요.저 결혼한지도 알마 안되서 임신도 해야하는데..
정말 너무 너무 미칠껏 같이 힘이들어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35살 여성입니다다름이 아니라.어찌하다 머 ...
이상욱
이상욱[전문의] 인천참사랑병원
하이닥 스코어: 1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이상욱 입니다.

심적으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일단 머리 CT만으로 혈관상태를 보고 동맥경화를 진단하지는 않습니다. 정말 머리 혈관상태를 알고 싶으시면 brain MRI를 촬영해 보시면 됩니다. 검사하신 병원의 선생님도 예방적인 의미에서 고지혈증 약을 먹자고 하셨을 듯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하여 굳이 두부나 당근만 드시고 식사를 가려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동맥경화가 온다고 해서 (물론 내용상 그럴 정도의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당장 뇌경색이 오거나, 심근경색이 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심리적인 불안감과 부담감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만성 질환이 없다면, 대부분 고지혈증약은 약 3개월 정도 복용 후 수치 감소가 뚜렷하면 대부분 약은 중단하고 식생활 습관의 개선만으로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brain CT를 촬영하셨는지 모르겠지만, brain CT가 머리 안의 혈관에 대한 동맥경화를 진단하는 도구는 아니니 너무 큰 걱정하지 마시고, 그냥 영양제 챙겨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입니다. 지금 현 상태에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큰 부담 가지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