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숨 쉬기가 너무 답답할때 심박수를 측정해보면 안정시 보자 현저히 떨어져있고,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릴때는 심박수 측정의 최고 수치까지 나옵니다.
신경이 예민하다보니 이런 측정수치를 보면 너무 염려되고 불안합니다.
신체에 특별한 이상 없고 심리적인 문제로 숨쉬기 불편하거나,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릴때
빠르게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답변

Re : 공황장애를 겪고 있습니다.숨 쉬기가 너무 답답할때 심 ...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공황장애는 예고 없이 찾아오는 공황발작으로 인해 심리적 곤란을 많이 겪습니다.
공황발작시 대처할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1. 과호흡 : 비닐봉투나 종이컵등을 이용하여 호흡을 여러번 해서 생긴 이산화탄소를 다시 몸속으로
흡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이 호흡을 다소 안정시키고 심장 박동을 낮출수 있습니다.
2. 몸을 이완 (relax) : 일단 편한한곳에 누워 있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팔 다리를 마사지를 하면 좋습니다.
근육을 이완 시키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타이트한 옷을 입었다면 느슨하게 해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눈을 감고 mind control ( 공황발작으로 죽지는 않는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시간이 지나가면 멈춘다 등의
자기만의 인지적 언어를 반복하는 행동) 도 일부 도움이 됩니다.
4. 마지막 방법 : 알프람(자낙스) 라는 항불안제를 가지고 다니면서 물이 없어도 알약이 작아서 삼킬수가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면 30분 이내로 증상이 좋아집니다. 또한 이 약을 본인이 소지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공황발작의 빈도를 줄일수 있습니다. 이 약을 가지고 있다는 자체가 심리적 안정을 주기도 합니다.
심박수 측정을 해서 수치가 올라가는 것을 보는것은 공황장애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높은 수치를 보면 오히려 더 불안해지기 때문입니다.
공황발작이 오려고 할때는 상기 방법을 해보시고. 심박수 측정을 하지 않도록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